혹시 건강검진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와 고지혈증을 검색 중이셨나요? 아니면 고지혈증 진단을 받으셨나요?


고지혈증이란 혈액속에 중성지방과 나쁜콜레스테롤인 LDL 이 많아지거나,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이 줄어드는 상태 중 한 가지 이상이 포함되면 고지혈증이라고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30세 이상에서 남자는 3명당 1명, 여자는 2명당 1명으로 흔하게 발생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고지혈증이라는 진단을 받아도 불편함과 통증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콜레스테롤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증상이 없어 고지혈증인지 모르고 지나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물론, 고지혈증이라고 생명을 위협하는것은 아니지만 고지혈증을 방치한다면 고지혈증합병증이 발생되기 쉬워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합병증이 뭔데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중성지방이나 나쁜콜레스테롤인 LDL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게 되면 동맥 등의 혈관벽에 쌓이게 되어 탄력 있던 혈관이 단단해지고 좁아지기 시작합니다.

 

이때, 고지혈증을 관리 및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같은 심혈관질환이 고지혈증합병증으로 생기게 되는 거죠. 심혈관질환은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 할 경우 돌연사의 위험이 있으며, 치료시기를 놓치면 치료를 해도 후유증이 남을 수 도 있습니다.  

 

그럼 고지혈증합병증이 생기기 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우선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다면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알맞은 약물치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 후 일상생활에서의 습관 개선이나 순환기내과에서의 정기적인 검진 등이 필요한데요.

일상생활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처방받은 약을 빼먹지 않고 꾸준히 드시고, 기름진 음식 대신 등 푸른 생선등의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유산소등의 운동입니다. 물론 음주는 줄여야겠죠?

 

또한, 가장 확실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미리 정기적으로 심혈관질환을 검사하며 합병증 조기진단 및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정기적인 심혈관질환 검사는 대학병원이 아니어도 가까운 순환기내과에서 할 수 있는데요.

 

(*고지혈증 약 관련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들을 답해드린 영상입니다.) 

 

정기검진을 하러 순환기내과에 내원하기 전,

이것 두 개를 먼저 체크해 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동맥경화도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운동부하 심초음파검사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첨단 검사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심혈관질환을 검사할 수 있는 검사기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심혈관질환검사는 초음파를 주로 이용해서 진행하게 되는데 초음파 화질이 나쁘다면 자세하게 확인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풍부한 지식과 숙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직접 진료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심혈관질환검사는 주로 초음파를 이용하는데요. 초음파는 진료의가 결과를 보고 판단하여 진단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심혈관질환 진료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숙련된 전문의가 검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고지혈증 관련하여 검사가 필요하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 남겨 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6년 이상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을 중심으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글도 고지혈증에 관한 내용으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지혈증약 먹다가 중간에 안 먹으면 어떻게 될까?

안녕하세요,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저희 가슴편한내과는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진료실에

iheartwell.tistory.com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