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주위에는 생명과 연결된 심장뿐만 아니라 여러 장기들이 모여있는데요. 때문에 이유를 모르는 가슴이 쪼이는 느낌, 숨이 쉬어지지 않거나 답답한 느낌등의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가슴이 쪼이거나 심장이 답답한 원인은?

소화기 질환이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협심증과 심근경색등의 심혈관질환도 그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원인이라면 심장에 혈액과 영양소를 운반해 주는 관상동맥이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만약 계단을 오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심장에서 많은 혈액이 필요한 상황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심혈관질환 중 협심증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이러한 심혈관질환을 적절한 치료 없이 내버려 둔다면 돌연사등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뒤늦게 치료를 받더라도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내과 검사와 함께 심혈관질환검사와 발생가능성까지 확인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심혈관질환인 협심증 증상의 특징은?

협심증 증상에는 가슴이 쪼이는 느낌, 심장 답답함 외에도 뻐근한, 눌리는듯한 증상, 쥐어짜는 느낌 등 사람마다 다양하게 느끼고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듯이 심장이 일을 많이 해야 하는 경우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고 휴식등의 안정을 취하게 되면 통증이 줄어든다는 공통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협심증이 의심될 때 필요한 검사는?

따라서 협심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자가진단이 아닌 의학적 도움으로 정밀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나이, 성별, 유전요인과 진찰, 검사소견을 모두 종합적으로 파악하여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중 더욱 정확한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추천드립니다. 운동부하검사만 진행한다면 약 80% 의 정확도로 떨어질 수 있지만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의 경우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최대 95%관상동맥 CT와 같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슴이 쪼이는 느낌이 드는 원인과 협심증 검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이외에 협심증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아래 링크로 문의 남겨 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들이 1:1 맞춤 검사 및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자세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혹시 카톡이 불편하신 분들은 전화 상담도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문의 남겨주세요.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