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엄지의 제왕(355회) '고혈압 잘 다스리는 법'에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이 의학적 자문의로 출연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들어선 가을,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질 때는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60대 이상의 경우 2명 중 1명 발생하여 국민질환이라고도 불리는 고혈압입니다. 이경진 원장은 이러한 고혈압에 대한 의학적 자문을 했습니다.

 

 

 

 

'고혈압' 날씨가 추워지는 지금,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급격한 온도&습도 변화 등으로 혈관이 수축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에는 조금만 몸을 움직이더라도 평소보다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요즘과 같은 시기에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이 갑자기 산행을 한다면 평소보다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소리 없는 저승사자” 고혈압, 잘 다스리면 치료할 수 있다?

 

  고혈압은 적당한 혈압이 유지되지 못하고 갑자기 올라가는 것으로 아무런 증상이 없이 발생할 수 있어, 소리 없는 저승사자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 없이 발생하여, 뇌출혈 등 생명과 직결된 합병증을 갑자기 유발할 수 있어, 무서운 성인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혈압은 잘 다스리면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제가 의사로서, 고혈압 환자를 치료한지 20년이 넘어갑니다. 20년간 반복되는 고혈압 환자들의 공통 질문은 바로 “도대체 혈압을 어떻게 다스리나요?”입니다. 그래서 오늘 고혈압을 잘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 잘못된 방법으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잘하고 있다 VS 잘못하고 있다

1. 기상 직후 운동
2. 수시로 하는 스트레칭
3. 운동 직후 혈압 측정
4. 국물 금지! 식이섬유 위주 식단

 

  매일 열심히 운동&식단 관리를 진행하지만, 혈압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혈압을 관리할 때, 많은 분들이 잘못된 방법을 진행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침 운동은 건강한 사람에게는 약이 될 수 있으나, 고혈압 위험군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고혈압 환자가 많이 쓰러지는 시간은 바로 아침으로 고혈압 환자의 운동 시간은 저녁 6시~9시를 추천합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근육은 물론 혈관 이완에도 좋으므로 고혈압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 직후 잰 혈압은 잘못 된 혈압? 내 혈압 제대로 재는 방법은?


  운동 직후에 혈압을 재는 것은 정확한 혈압이라 할 수 없습니다.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잘못된 방법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정확한 혈압 측정 1. 고혈압의 기준 알기
 

 고혈압의 기준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혈압의 기준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둘 중 하나만 해당되어도 고혈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측정할 때마다 혈압이 다른 이유는?

  하루 동안 변화하는 혈압을 보면 수면 중에는 혈압이 낮아지 기상 직후에는 잠에서 깰 때 각성하는 호르몬, 물질 등으로 혈압이 일시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혈압 증가 : 기상/식사/운동/스트레스

혈압 감소 : 저녁/수면/안정

 

  혈압은 항상 변동하기 때문에, 하루 중 가장 낮게 측정된 혈압으로 고혈압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혈압 측정 2. 혈압계 제대로 사용하기


  고혈압의 기준을 알고 난 후에는 혈압계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압 측정할 때 지켜야 하는 기본자세는?
1. 의자 높이부터 조정하기 (심장이 있는 왼쪽 가슴과 혈압계 높이는 일직선 유지)
2. 다리를 꼬지 않고 정자세
3.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팔 넣기 (시선은 정면)

 

 

 


  혈압을 측정하는 도중 혈압이 올라가면 어떡하지? 하는 긴장감으로 병원에서 측정하는 혈압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혈압이 높게 나온 경우는 일종의 트라우마로 자리 잡을 수 있어, 혈압을 측정할 때 심장박동이 일시적으로 높아져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이 분당 100 이상일  때 측정한 혈압은 대부분 긴장,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으니 안정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혈압을 정확하게 잴 수 있는 시간대가 있을까?
올바른 혈압 측정 시간 1. 기상 후 30분간 휴식 후 측정
올바른 혈압 측정 시간 2. 저녁 시간 뒤 1시간 휴식 후 측정

 

  하지만, 개인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편하다고 생각하는 시간에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MBN 엄지의 제왕 355회]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 출연 ② ◀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