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은 주로 50~60대 중장년층에서 주로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30~40대 젊은 사람들에게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고지혈증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지난 2008년 74만6천명에서 2013년 128만8천명으로 매년 11.5%가량 증가율을 보였으며, 그 중 40대 환자는 2008년 14만명에서 2015년 24만명으로 증가하여 7년 새 70%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같은 기간 30대 환자 수도 5만명에서 9만명으로 80%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이처럼 고지혈증은 이제 중장년 층에 전유물이 아닌, 3~40대에서도 관리해야 하는 필수 질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자체만으로 큰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방치할 경우 고혈입이나 당뇨는 물론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평소 관리와 치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 지방 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총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으로 진단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고지혈증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이유

 

  혈액 속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라는 2가지의 지방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지방이 혈액 속에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특히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혈관 벽으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여러 세포들은 콜레스테롤을 내보내기 위한 과정에서 세포와 콜레스테롤의 찌꺼기들이 혈관 벽에 쌓이고, 점점 혈관이 좁아지면 동맥경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고지혈증 증상은?

 

  고지혈증은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합병증으로 진행되어 그와 연관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어 어떤 증상이 발생되었다면, 이미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과 같은 합병증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지혈증은 대부분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드물게 일부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색종이 발생될 수 있으며,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있다면 심혈관 검진 받아야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는 주로 4~50대 이후의 중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동맥경화를 가속화시키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이 있다면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들은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지 반드시 심혈관 검진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혈관에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라면, 주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 진행 정도를 확인하고, 위험인자로 작용하는 다른 성인병의 조기 진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40대 이상부터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씩 심혈관 검진을 통해, 혈압과 혈당 체크는 물론, 질환을 예측 및 관리, 치료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일반내과와 같이 편하게 방문하시면서,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환자의 나이, 병력, 가족력,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충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예후를 좋지 않게 만드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도 심혈관 질환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및 치료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 및 예방을 위해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