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정맥연구회에 따르면 국내 부정맥 환자 수는 최대 1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부정맥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매년 급격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이 최근 돌연사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부정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자리 잡고 있지 않아 적절한 시기에 진단받고 치료하는 비율은 매우 낮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부정맥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방법으로 검사가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말합니다.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로,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안정 시 분당 60회~100회 정도의 심박수를 가지고 있지만, 이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과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습니다.

 

 

 

 

부정맥 종류 & 부정맥 증상

 

01. 서맥 부정맥

 

  서맥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느려서 문제가 되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분당 60회 이하의 느린 맥박으로 심장이 천천히 박동하기 때문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몸 전체에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서맥은 빈혈 증상과 같이 실신을 하거나 기절하는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 때문에 빈혈로 착각되기 쉽고, 뇌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외 가슴두근거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서맥성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서맥 부정맥이 심할 경우, 심장이 정지하기도 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서맥성 부정맥을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02. 빈맥 부정맥

 

  빈맥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심장박동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뛰기 때문에 빠른 심장박동으로 가슴두근거림을 느끼게 됩니다. 그 외 가슴 답답함, 현기증, 운동시 호흡곤란, 숨차는 증상도 빈맥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빠른 부정맥으로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빈맥의 경우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하지만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반면 심실빈맥은 급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03.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고 가늘게 떨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방이 미세하고 불규칙적으로 뛰기 때문에 빠른 심장박동으로 가슴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답답함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경우 어지러운 증상이나 숨이 차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방세동을 지속적으로 앓아 적응이 되었거나 맥박수가 정상에 가깝다면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심방세동에서 중요한 점은 심방 내에 혈액이 정체되어 뭉치면서 혈전을 형성할 수 있으며, 혈전 일부가 떨어져 나가 뇌혈관 등을 막으면 뇌졸중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가 됩니다. 심방세동은 뇌졸중 발생 위험을 5배나 높일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부정맥 특화 검진 받으세요!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어떤 부정맥이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정맥의 경우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 예방 및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 검진 후,

체계적인 진료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검진을 통해 부정맥으로 진단이 내려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부정맥으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시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근거리는 가슴, 답답한 가슴,

가슴편한내과와 함께라면, 가슴이 편안해집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