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혈관을 통해 온몸 곳곳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전달해 주기 위해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심장에 혈액이 부족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허혈성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심장질환,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은?


  허혈성심장질환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란 혈관이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키기 위해서 깨끗해야 하는 혈관 내벽이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성 물질로 혈관이 좁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경화는 노화 진행, 가족력, 만성질환(고지혈증/당뇨/고혈압) 등이 있을 때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맥경화가 원인이되어 발생할 수 있는 허혈성심장질환의 대표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개인마다 가슴통증의 양상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앞가슴의 강한 통증, 뻐근하고 조이는 듯한 느낌, 쥐어짜거나 짓누르는 것 같은 압박성 흉통 등으로 표현합니다.


  다만, 심근경색의 경우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사례가 많습니다. 강도가 매우 강해서 호흡의 압박까지 느껴질 수 있습니다.






허혈성심장질환 예방 솔루션 '심혈관질환 검진'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허혈성심장질환은 위에서 언급했듯 자칫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지만, 조기에 심혈관질환 검진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예방하고 원활하게 조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심혈관질환 검진은 동맥경화 진행 정도 및 전체적인 심혈관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향후 질환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해 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의사 경력 25년 이상의 순환기내과 전문 진료 경력을 보유한 이경진 원장을 필두로 맞춤 심혈관 검진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허혈성심장질환을 포함한 심혈관질환 예방 및 조기검진을 위한 심혈관질환 검진을 보다 전문적으로 시행하여, 자신의 전체적인 심혈관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