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느린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부정맥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하십니다.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들을 말하며, 맥박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박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정맥 종류와 치료방법

 

 

 

 

01. 빠른 부정맥 빈맥

 

건강한 사람의 정상 심장박동수는 매분 50~60회에서 100회까지 정의합니다. 맥박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른 경우를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빠른 맥박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고, 그 외 가슴 답답함, 운동시 호흡곤란, 숨차는 증상, 어지러운 증상, 실신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맥에서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매우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자면, 보통 빈맥의 경우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약물치료 후,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여러 가지 합병증이 있을 때는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실신을 동반하는 아주 치명적인 부정맥인 심실빈맥은 인공심박동기와 비슷한 센서와 장비들이 달린 삽입형 제새동기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빈맥 부정맥일지라도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02. 느린 부정맥 서맥

 

1분간 60이하의 맥박수를 보이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서맥은 빈혈과 증상과 같이 실신하는 경우가 많아 빈혈로 착각하거나 뇌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맥성 부정맥은 생명과 직접적인 영향을 크게 주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빈맥에 비해 서맥 부정맥은 심장의 구조적인 시스템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제한적이며,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시술이 가장 효과적이고 표준화된 치료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03.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방세동

 

심방세동이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 하게 뛰어 이로 인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부정맥질환의 일종입니다. 심방세동은 흔한 부정맥으로, 심방에 전기적인 장애가 있어 생기는 것으로 맥이 아주 불규칙하게 뜁니다. 심실세동과는 달리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을 주지는 않으나, 이 부정맥이 있으면 중풍의 위험이 높아지고, 부정맥을 오랜동안 지속될 경우 심장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방세동의 치료 목표는 증상을 호존시키고, 심장 기능을 회복하거나 보존하고, 뇌졸중과 같은 혈전 색전증을 예방하여 심방세동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는 것입니다. 심방세동의 치료로는 정상 리듬으로의 전환, 맥박수 조절, 항응고 요법, 전기 도자 절제술, 인공 심장 박동기, 수술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 부정맥 검사 방법은?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부정맥 증상은 심장 외에도 갑상선질환 등의 여러 내과적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에 기능 및 구조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 24시간 심전도 검사 >

 

 

매 순간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는 심전도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부정맥 진단을 위하여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