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심리적 스트레스를 갑자기 받거나 운동을 할 때),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증상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절차가 필요하지만, 잠깐 있다가 사라지는 증상으로 여겨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협심증은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협심증의 대표 증상은 바로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입니다. 평소 안정을 취할 때에는 좁아진 혈관으로 어느 정도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에 별다른 증상을 못 느끼다가,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 증상은 보통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되는데, 만약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간 안에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요인

 

1. 나이가 많은 경우

2. 흡연자인 경우

3. 혈압이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5. 부모 형제 중, 허혈성 심장질환을 앓은 경우

6. 비만이거나 운동부족인 경우

 

 

< 심장초음파 검사 >

 

 

협심증검사

 

협심증은 먼저, 증상과 협심증의 위험요인 여부 등을 전문의가 들어보고, 심혈관질환 외에 다른 원인으로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기능 및 구조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만약, 기본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가 판단되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검사에서 중요한 심장초음파검사

 

심장초음파검사는 대부분의 심혈관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비침습적으로 관찰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 없이 안전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검사는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 필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흉부 X-ray, 검사 및 심전도 검사 후 심비대 등의 이상소견이 보이는 경우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내과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단 절차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여러 증상이나 위험인자들로 협심증이 의심되지만,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을 차지 못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을 위해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협심증 및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협심증으로 진단 받으실 경우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의 생활습관을 위한 교육 및 관리를 해드리며, 이러한 관리에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판단될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협심증을 치료합니다.

 

 

 

 

또한, 협심증으로 인해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교수와 을지대학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심장혈관분야 세계 1위인 미국 메이오클리닉 심혈관 센터 연구교수를 역임하셨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