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초음파 검사는 비침습적인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 내 압력·판막 이상 유무·혈류 양과 속도·혈전 유무 등을 영상화하고 분석하여 심혈관질환을 진단하고 심혈관 건강 이상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심장 구조 및 기능을 파악하고 질환 추적 관찰과 치료 방향 결정,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 선행질환 진단 및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무엇일까요?

 

 

 

 

심혈관 건강 상태 파악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흉통/가슴 두근거림/호흡곤란 등)이 있는 경우, 혹은 기본 내과 검사(X-RAY/심전도 등)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 경우, 진행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심혈관질환 가족력이 있어, 예방을 원하는 경우, 이미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받고 있는 경우, 심혈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당뇨병/고혈압/고지혈증 등)이 있다면 경우에도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심혈관질환은 매년 5만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으며, 심혈관질환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한다면 정기적인 심장초음파 검사 진행으로 자신의 심혈관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초음파는하고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심장초음파 영상을 평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심장초음파는 장기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닌, 부분 부분을 찾아가며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심장초음파 검사를 주도하는 의료진은 인체 및 영상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검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상황 등에 잘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심장초음파 검사는 의료진의 임상 정보와 경험, 그리고 장비 등에 따라 진단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초음파 결과와 다른 임상정보를 종합하여 정확히 진단하고 판독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에게 진행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노하우

1. 순환기 내과 전문의의 직접 주도


  가슴편한내과 의료진은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경험이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을 필두로 전문성 있는 의료진이 심장초음파 검사를 주도합니다. 때문에,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심장초음파 검사 판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노하우

2. 대학병원급 첨단 초음파 장비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GE 사의 Vivid 7, 4D Vivid E9, 그리고 심 초음파 항목 중 전문으로 분류된 VIVID E9을 사용합니다.

 

  위 심장초음파 장비는 강력한 투과력과 뛰어난 해상도로 움직이는 심장의 이미지를 보다 선명한 모습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4차원 입체영상은 정확한 해부학적 구조물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분석이 어려웠던 심장판막 이해 및 분석, 선천성 심질환의 3차원적인 구조를 확인할 수 있어 검사 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