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지금 이 글은 심혈관질환 소견을 받으셨거나, 당뇨, 고혈압, 류마티스 질환 등으로 인해 심장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신 분들께서 많이 읽어보실 것 같은데요, 심장의 건강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은 보통 심장초음파 검사 결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심장초음파는 검사의 정확도가 높지 않으면 검사하지 않는 것과 다를 게 없어서 정확도가높은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정확도 높은 심장초음파 결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심장초음파병원 선택 시 딱 2가지만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오진의 가능성을 줄이는 첨단 장비 사용 여부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 심장초음파 검사에 실제 사용하는 4D VIVID E9 / E90 장비의 사진입니다.

심장초음파는 일반적인 초음파와 달리, 심장의 구조 뿐만 아니라 심장의 기능까지 봐야 하는데요, 심장의 기능은 대개 혈류의 움직임을 보고, 이를 통해 물리학적으로 심장의 압력을 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때 도플러의 기능이 중요합니다.

 

도플러는 체내로 전달된 초음파가 혈관 속 적혈구에 부딪혀 돌아올 때, 달라지는 주파수를 통해서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기법을 말합니다.

 

즉, 도플러의 기능이 좋을수록 심장초음파의 기능이 좋다는 말이고, 도플러의 기능이 좋은 장비를 쓴다는 것은 그만큼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합니다.

이런 장비는 보통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며, 보통 이런 장비를 갖추고 있는 순환기내과들은 홈페이지에 장비가 소개되어 있으니 보유 여부를 확인하시는 게 그렇게 어렵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심장초음파는 좋은 장비를 쓴다고 해서 무조건 진단이 잘 되는 게 아닙니다. 초음파 빔이 조사되는 것을 아주 좋은 각도로 잡아야 영상이 잘 잡히고, 영상이 잘 잡혀야 정확한 진단으로 이어질 수 있지요.

 

그래서 두 번째로 확인하셔야 하는 게 바로 의료진의 전문성과 숙련도입니다.

 

특히나 심장초음파는 장기 전체가 아니라 부분 부분을 찾아가며 봐야 하기 때문에, 이를 판독하는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의사가 아니라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검사를 주도하는지, 해당 의료진이 다양한 심혈관 질환 검사를 수년간 주도해본 경험이 있는지 까지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심장초음파 병원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더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핵심 포인트 2가지를 전해드렸는데요.

심장초음파 병원을 선택하실 때 해당 내용을 꼭 떠올리셔서 정확한 결과 얻으시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카카오톡 링크를 통해 궁금증을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다만 “근데 심장초음파 검사가 어떻게 진행되는 거지?”
혹은 “심장초음파 검사만 받으면 심장질환을 다 알 수 있는 건가?” 하는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아래 링크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순환기내과, 심장내과, 심장 협심증, 부정맥, 심장판막증, 심부전, 고지혈증, 경동

순환기내과, 심장내과, 협심증, 심장협심증, 부정맥, 심장부정맥, 심장판막증, 심부전, 고지혈증, 경동맥질환, 대동맥질환, 심장질환, 협심증치료, 부정맥치료, 고지혈증치료, 심장판막증 치료,

iheartwell.com

심장초음파 검사 방법과 주의사항,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정리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의학적인 소견이 필요하신 상황이라면,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조금 더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온라인상담에 글을 남겨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가슴편한내과-순환기내과, 심장내과, 심장 협심증, 부정맥, 심장판막증, 심부전, 고지혈증, 경동

순환기내과, 심장내과, 협심증, 심장협심증, 부정맥, 심장부정맥, 심장판막증, 심부전, 고지혈증, 경동맥질환, 대동맥질환, 심장질환, 협심증치료, 부정맥치료, 고지혈증치료, 심장판막증 치료,

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