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박동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부정맥의 발병기전

 

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수축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형성된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야 하는데, 1분에 60~100회의 전기신호를 심근세포에 전달하게 되고, 이 전기자극을 통해 수축하여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심장에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전달이 제대로 일루어지지 않는다면, 규칙적인 수축이 계속되지 못하고,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불규칙하게 됩니다.

 

 

 

 

심장부정맥의 발병원인은?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므로, 발병하는 원인도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조기박동이라는 부정맥들은 심리적인 원인하고 연관이 많으며, 같은 조기박동이라고 해도 어떤 경우는 협심증 등의 관상동맥질환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같은 부정맥일지라도 원인이 다르고,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서,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기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부정맥의 증상은?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두근거림입니다. 하지만,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다고 해도 한 가지 부정맥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외에 이유없이 피곤한 증상이나 어지러운 증상도 부정맥 증상일 수 있으며, 또한 실신하는 경우도 부정맥 증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대 이상의 여러 성인병이 있으신 분들은 평소랑 다른 증상이 있다면 내과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부정맥 진단을 위한 검사는?

 

심장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먼저 전문의가 성인병이나 다른 여러 병력에 대해서 진찰을 하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내과적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나 간헐적 심전도 검사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심장부정맥 진단을 위해서 심전도 검사 외 다른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심전도 검사는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매 순간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내원했을 당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정맥 진단을 위하여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장부정맥 치료법

 

심장부정맥은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부정맥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도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자면, 맥이 느린 서맥부정맥의 경우 심장의 구조적인 시스템의 문제가 많기 때문에 보통 약물치료로는 되지 않으며, 인공심박동기 삽입을 하는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빈맥 부정맥질환의 경우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약물치료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정부정맥인 심실상성부정맥과 심방세동은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방법도 있으며, 실신을 동반하는 아주 치명적인 부정맥인 심실빈맥은 인공심박동기와 비슷한 전기충격을 줄 수 있는 센서와 장치들이 달린 삽입형 제새동기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서 치료법이 다르므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두근거림이나 피곤함, 어지럼증, 실신 증상은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의 분들은 이러한 증상이 있더라도, 무심코 지나치거나 민간요법을 의지하다가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일반내과를 방문해보지만, 일반 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렵고,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 부담으로 마음 편하게 가기 어렵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