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는 네 개의 판막이 존재하여, 심방에서 심실로, 심실에서 대동맥이나 폐동맥으로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므로, 혈액이 역류하지 않고,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판막증이란?

 

심장판막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판막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 판막이 닫혀야 할 때, 제대로 닫히지 않는다면, 혈액이 역류하여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하지 못하므로, 상대적으로 심장은 더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심장판막증이 심하다면, 심장 효율이 떨어져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불규칙한 맥박으로 인해 부정맥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심장판막증 원인

 

판막질환은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노화, 감염, 관상동맥질환 등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어릴 때 생기는 열병의 하나인 류마티스열에 의한 판막 손상이 가장 흔한 심장판막증의 원인이였지만,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위생 상태가 좋아짐에 따라 그 빈도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 류마티스열이란?

 

류마티스열은 신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자신의 세포를 공략하는 일종의 자가면역성 질환입니다. 어린 시절에 류마티스열을 앓을 경우에는 심장내막염으로 인한 심장판막 손상을 입은 후 15년 이상의 시간이 지나면 판막협착이나 폐쇄부전증 등의 판막질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판막이 손상된 정도에 따라 심하지 않다면,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의 판막질환의 증상은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다가 운동을 하거나 빨리 걷게 되면 숨이찬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 불규칙한 심장박동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으며, 흉통,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장판막증 진단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 및 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합니다. 그 후, 심장판막증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운동부하심초음파의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