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검사 방법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협심증은 심혈관질환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관심이 높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협심증 상태에서 조기 진단되어 치료를 한다면, 심장 손상을 예방할 수 있지만,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협심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가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 또한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혈액과 산소를 공급받게 되는데,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심장 근육에 공급되어야 할 혈액 양이 부족해지면, 협심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협심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바로 운동시 나타나는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입니다.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등의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추운 날 운동하거나 식사 후, 오전 중에 통증이 더 잘 일어나기도 합니다.

 

협심증 환자도 안정을 취하면 심장이 요구하는 혈액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게 되며, 만약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으므로, 즉시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협심증검사 방법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기초적인 병력청취와 나타나는 증상,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등을 확인하여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알아보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혈액/소변 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와,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장질환 정밀 검사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질환을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이며, 심장질환의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고,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또한, 관상동맥 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 증상이 모호하거나 없을 수 있고,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진단율을 높이기 위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클릭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협심증으로 진단될 경우 운동요법 및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교육 및 관리를 해드리며, 적절한 약물치료로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 보유를 통해 바로 진단 후, 시술이나 수술 필요시 대합경원과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하여, 진료예약 등의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

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