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이란, 심장부정맥 증상  

 

 

심장박동은 동방결절이라는 조직에서 만들어지는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전기자극은 분당 규칙적으로 60~100회의 신호를 발생시켜 심장을 뛸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약 심장의 전기자극이 원활이 되지 않는다면, 부정맥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정맥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에서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않거나, 규칙적으로 자극이 전달되지 않아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일어나는 질환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 질환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여러 불규칙하게 맥이 뛰는 질환을 모두 통칭하는 말입니다. 부정맥은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부정맥 질환들과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심방세동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부정맥 증상

 

심장부정맥에 대표적인 증상들 :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실신, 피로감 등

 

가장 많은 증상을 호소하는 것은 가슴두근거림입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더라도 한 가지 부정맥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좀 드문 증상들이지만 이유 없이 피곤한 증상, 어지러운 증상, 실신 등도 부정맥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부정맥 진단을 위한 검사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심장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 있다면, 먼저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성인병이나 다른 여러 병력이 있는지 진찰을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나타나는 증상이 심혈관질환 외에 갑상선기능항진이나 다른 여러 내과적 질환으로도 올 수 있으므로,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를 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03.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살펴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 일반적으로 심전도는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합니다. 따라서 매 순간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간단한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 간헐적 심전도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후에도 증상과 심전도 변화와의 연관성을 알 수 없을 때, 약 일주일간 소형의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증상과 부정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잇는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정밀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정맥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과 연계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