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보고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옳은 표현이 아니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정맥을 바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은 질환명이 아니다?

 

 부정맥(不整脈)이란 맥박이 일정하지 않은 모든 상태, 정상이 아닌 심장 박동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한꺼번에 부르는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말은 즉, 부정맥은 그 안에서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흔히 들어보셨을 심방조기박동, 심실조기박동, 심방세동 등의 질환이 모두 부정맥의 종류 중 일부입니다.

 

대표적인 부정맥 종류로는 크게 정상보다 빠른 맥(분당 100회 이상)인 빈맥과, 정상보다 느린 맥(분당 60회 이하)인 서맥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 빈맥과 서맥 안에서도 수십 가지 종류의 부정맥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서맥 치료는 맥박 속도를 높이도록 심박동기를 이용하며, 빈맥 치료는 심박수 조절을 위한 약물치료나 전극도자절제술이 이용됩니다. 물론 세세한 수술 방법은 정확한 부정맥의 종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순환기내과에서 정확도 높은 진단을 받아야 하며, 부정맥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부정맥 중에서도 정확히 어떤 부정맥인지를 확인해야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개인마다 변수도 심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가를 반복하는 질환입니다. 선정릉역에 위치한 순환기내과인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심장초음파를 비롯하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검사(홀터 검사)등 부정맥에 특화된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확도 높은 진단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해 심장 건강을 지키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