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의 약 8%가 당뇨를 가지고 있으며, 아직 진단되지 않은 사람을 포함하면 10%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혈당이 목표 수치에 맞게 조절되는 경우는 3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혈당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몸 안에서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 당뇨병 발생 후 5~15년이 지나면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없어도 매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을 말합니다. 혈중 포도앙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증상 및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성인형 당뇨병의 위험인자

 

- 직계 가족 (부모, 형제자매)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의 과거력

- 과체중 (체질량지수 23kg/m2 이상)

- 고혈압 (140/90mmHg 잉상, 또는 약제 복용)

- 임신성 당뇨병이나 4kg 이상의 거대아 출산력

- 인슐린저항성 (다낭성난소증후군, 흑색가지세포증 등)

- HDL콜레스테롤 35mg/dL 미만 혹은, 중성지방 250mg/dL 이상

- 심혈관질환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

 

 

 

당뇨병 초기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하여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혈당을 많이 올라가게 다음과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체중감소 : 당뇨병이 생기면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쓰이지 않고 소변을 통해 거의 배출되어 체중이 감소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피곤, 나른함 : 포도당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기 때문에 힘든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갈증 : 혈당이 높아지면 몸에서 물을 요구하게 되고, 혈당이 떨어지지 않으면 당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 때 당은 다량의 물과 함께 배설되기 때문에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여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 소변보는 횟수 증가 : 이는 물을 많이 섭취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당뇨병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라면 포도당이 몸밖으로 빠져나가 소변이 약간 끈적거린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손발저림 : 당뇨가 진행되면 신체의 말초신경계 이상이 생겨 손발이 저린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포도당의 분해능력이 줄어드는 당뇨 환자들은 피속에 당이 높아 피가 탁해져 각종 영양 뿐만 아니라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의 진단(당뇨수치표)

 

공복혈당 ≥ 126 mg/dL

당뇨의 전형적 증상(다뇨, 다음, 설명되지 않는 체중감소)과 임의 혈당

≥ 200 mg/dL

75g 경구당부하검사 후 2시간 혈당

≥ 200 mg/dL

당화혈색소(HbA1c)

≥ 6.5 %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당뇨병의 합병증은 여러 곳에서 발생하지만 특히 협심증 및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의 심혈관질환과 뇌졸중 뇌출혈과 같은 뇌혈관질환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당뇨병은 합병증 및 사망원인 중 대부분이 심혈관질환에 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심혈관질환으로 간주하고 치료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당뇨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 당뇨 등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으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와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