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부터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기저질환이 없던 20대 남성이 접종 후 심근염으로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접종을 받은 후 심근염과 심낭염이 발생할 가능성은 극히 드문 편이지만, 이러한 질환들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순환기내과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맞으니 심근염/심낭염? 정말 화이자 때문일까요?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화이자 백신과 심근염/심낭염 간의 인과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국 : 기저질환이 없던 20대 남성이 백신 접종 후 심근염으로 사망하면서 화이자 백신과 심근염 간의 인과성을 인정했습니다.

 

미국 :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이후 심근염/심낭염이 나타난 사례가 1,000건 이상 보고되었으며 주로 16세 이상 남자 청소년, 젊은 연령의 성인 남성에게 주로 발생했습니다.

 

유럽 : 유럽의약품청(EMA)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 대해 심근염과 심낭염을 새로운 부작용으로 올리고 경고 문구를 넣을 것을 권고했습니다.

 

 

접중 후 가슴통증에 감기 기운...정말 심근염/심낭염일까요?

 

심근염과 심낭염은 심장 부위에 염증이 나타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근염 : 심장 근육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심낭염 : 심장을 싸고 있는 외벽인 심낭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이지만 자가항체가 심장세포를 공격하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평균적인 심근염과 심낭염 환자의 연령대는 40대 초반이지만, 최근에는 20대의 급사 원인도 두 질환과 무관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후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 젊은 연령의 남성들에게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고 하며, 특히 2차 접종 후에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 보이면 심근염/심낭염? 조기발견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이자 접종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염 증상 : 가슴 통증과 피로감, 숨이 가파른 호흡곤란, 오한 등

심낭염 증상 : 가슴통증, 등, 어깨 등의 방사통, 들숨 시 통증, 실신 등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방치하게 되면 심부전으로 이어지는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돌연사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의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심근염/심낭염 의심 증상, 어떤 병원을 찾아야 할까요?

 

심근염과 심낭염은 심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일종의 심혈관질환이기 때문에 심장혈관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하는 순환기내과(심혈관내과)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내과 검진/검사만으로는 심장의 상태를 충분히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심근염/심낭염 진단 방법>

- 병력 청취

- 심장초음파

- 심전도 검사 (필요 시 24시간 심전도 검사)

 

화이자 백신을 맞은 후 나타나는 이상 증상,
가볍게 여기는 대신
신속하게 증상을 확인해 조치를 취하면
빠른 회복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