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0명중 한 명이 앓고 있다는 협심증! 과거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은 노년층에게만 일어난다고 생각 했지만, 최근에는 청년층과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혈관 질환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협심증은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돌연사의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어 조기예방 및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게 될 경우 심장이 더 많은 혈액 공급을 필요로 할때(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를 때 등)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언제 나타날지 예측이 가능한 협심증은 협심증 종류 중 안정형 협심증에 해당하며, 예측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불안정형 협심증, 특정 시간 때 자주 발생하는 변이형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 종류에 따른 증상의 특징과 원인

 

01 안정형 협심증

 

  - 안정형 협심증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협심증이며, 주로 계단을 오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가슴통증을 호소합니다.

 

  - 안정형 협심증 원인 : 안정형 협심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란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 같은 유해성분이 축적되어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면서 딱딱해 지는 것을 말합니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는 고연령,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고혈압, 당뇨, 높은 중성지방, 고콜레스테롤,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이 등이 있을 경우 동맥경화를 가속화 시키고 협심증의 원인이 됩니다.

 

 

 

 

02 불안정형 협심증

 

  - 불안정형 협심증은 가슴통증이 예측할 수 없이 쉬는 도중에도 발생하며, 처음 겪었던 협심증의 증상보다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으로 진행되기 전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심장발작으로 인한 급사의 위험이 높습니다.

 

  - 불안정형 협심증 원인 :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콜레스테롤 덩어리인 동맥경화반이 갑자기 터지게 되면, 터진 혈관 내에 혈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혈전은 순간적으로 혈관을 폐쇄할 뿐만 아니라, 혈전에 분비되는 물질들이 혈관을 더욱 심하게 수축시켜 관상동맥 혈관을 막으며 발생합니다.

 

 

 

 

03 변이형 협심증


  - 변이형 협심증은 새벽에 자다가 혹은 이른 아침에 집중적으로 가슴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술 마신 다음날 새벽에 가슴통증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 변이형 협심증 원인 : 변이형 협심증은 일반적인 협심증과 달리 혈관의 지름은 정상이지만 관상동맥 경련에 의한 수축으로, 심장에 혈류가 감소 또는 차단되어 가슴통증이 발생합니다. 음주, 흡연, 스트레스, 추위가 중요한 위험인자로 손꼽힙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검사

 

  가슴편한내과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소변/혈액 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 외에도 다음과 같은 정밀 검사를 통해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01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혈관 진단에 있어 매우 필수적인 검사로, 심혈관 질환의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GE사의 Vivid 7과 현존하는 심장초음파 장비 중 상위 기종인 4D Vivid E9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4D Vivid E9은 영상 이미지를 빠르고 편리하게 보여주어 검사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허혈성 심장질환의 정량적 분석 등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시행할 수 있어 실제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유용합니다.

 

 

 

 

  02 운동부하심초음하 검사 : 협심증은 관상동맥 혈관이 70%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 시 증상이 모호하거나 없을 수 있고,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협심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든 후 검사를 진행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위험도가 따르는 검사로, 국내 몇몇 대학병원과 유수 병원, 그리고 본원에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운동부하 검사 전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구조 및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협심증이 의심될 경우,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관상동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확한 검사를 해드립니다. 또한 검사 결과에 따라 협심증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립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경진 원장님은 내과 전문의/순환기내과 전문의로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병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교육을 담당하셨습니다. 심혈관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미국 에이오 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활동하여 심장질환과 관련된 검사를 보다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