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심장이 박동할 때 혈액이 혈관을 밀어내는 힘을 말합니다. 흔히 "120에 80이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혈압을 말합니다. 여기서 앞의 숫자는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며(수축기 혈압), 뒤의 숫자는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에 남아있는 혈액에 의한 압력(이완기 혈압)입니다.

 

 

 

 

혈압정상 범위

 

혈압 정상 범위는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그리고 이완기혈압 80mmHg이하 입니다. 고혈압은 혈압정상범위보다 높은 혈압을 말하며, 기준은 세계보건기구, 유럽 심장학회 등의 여러 기준이 있지만 흔히 미국 기준인 JNC 7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수축기혈압 혹은 이완기혈압 중 높은 것을 기준으로 고혈압이 있다고 합니다.

 

 

 

혈압이 높으면 무조건 고혈압일까?

 

아무 때나 잰 혈압이 위의 표의 기준에 맞는다고 고혈압이 있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 등 신체적인 스트레스 상황이 없는 편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하며, 혈압이 재기 전 적어도 5분 이상은 심리적, 신체적으로 안정한 상태에서 앉아서 혈압을 측정하여야 합니다. 혈압이 기준이 이상인 경우 약간의 시간적 차이를 두고 다시 재보아야 하고, 혈압이 160/90mmHg 이상이 아닐 때는 서로 다른 날 2~3번 더 재보고 평균치를 참고하여 고혈압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혈압 재는 방법

 

고혈압의 진단을 위해서 그리고 혈압약을 먹으면서 잘 치료가 되는지를 알려면 정확한 혈압의 측정이 필수입니다. 정확한 혈압 재는 방법을 위한 준비사항에 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 혈압측정 약 30분 전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하고 금연 합니다.
 혈압측정전에 적어도 5분 이상은 눈을 감고 심리적 안정을 취합니다.
 혈압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앉아서 팔에서 측정합니다.
 팔의 위치는 심장의 위치와 비슷해야 합니다.
 혈압이 정상보다 높으면 적어도 2번 이상 측정해 봅니다.

 

요즘은 자동혈압계가 잘 만들어져 나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혈압계 상태를 점검하고 보정을 한다면 자동혈압계로 재는 것이 정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서 정확도가 틀려지므로 아래와 같이 측정하셔야 합니다.

 

 

 

팔에 감는 Cuff의 크기를 적당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기계에 딸려서 오는 것이 잘 맞겠지만 팔뚝이 너무 가늘거나 굵으신 분들은 크기가 다른 Cuff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왜 낮추어야 할까?

 

혈압이 높을 경우 혈관에 상처가 생겨 동맥경화가 악회됩니다. 혈관의 가장 안쪽에 있는 내피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혈관 세포의 염증성 변화나 석회화, 혈관이 좁아지거나 두꺼워지는 변화를 거치게 되고, 이로 인해 동맥경화가 생겨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Silent Killer (침묵의 살인자) 라고 하여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이 높으면 우리 몸의 장기 및 혈관은 계속 손상을 받게 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혈압약을 먹고 있는데 생활습관의 개선을 해야 하는 이유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혈압을 더 낮추어 주고, 혈압약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성도 같이 낮추어주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사항들과 이러한 노력을 했을 때 가능한 혈압의 감소 수치를 보여줍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고혈압의 발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의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관리함으로써 이러한 합병증에 대한 관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 및 당뇨, 대사증후군 등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치료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에게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