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 등 심혈관질환과 매우 연관이 높은 성인병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 및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질문 주시는 고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려고 합니다. 건강검진이나, 그냥 생각 없이 진행 한 혈압 검사에서, 고혈압이 나온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민 6명 중 1명은 고혈압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혈압 환자와 고혈압 합병증 환자를 합친 수는 약 천만 명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 수치와 고혈압의 기준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과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아래 정상 혈압 수치보다 높다면 고혈압일 수 있습니다.

 

정상 혈압 수치 : 120/80mmHg

 

고혈압은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인자로, 꾸준한 관리 및 합병증 예방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혈압이 높아질 때 우리가 알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이 있을까요?

 

혈압이 높을 때 증상은?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간혹 일부 환자만이 '뒷머리가 띵해요', '어지러워요'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혈압이 높더라도 당장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고혈압인지 알지 못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합병증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죠? 높은 혈압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다른 장기들이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혈관에 상처를 입혀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고혈압일 경우에는 협심증/심근경색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되며, 뇌혈관질환, 안과질환, 만성 신부전 등의 합병증까지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통해 자신의 혈압 수치를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하며, 혈압 관리에 주의를 가져야 합니다.

 

오늘부터 실천해야 하는 혈압 낮추는 방법

 

높은 혈압은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금주, 금연, 싱겁게 먹는 습관, 체중 감소, 운동 등)을 통해 낮출 수 있습니다.

 

만약,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높은 혈압이 관리되지 않는다면 의료진의 의학적인 판단하에 혈압약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 이미 장기간 지속되었다면 합병증 예방을 위해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 최순욱, 이경진 원장

 

오늘은 이렇게 해서 고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았는데요, 고혈압에 대해 궁금증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혈압이 높다고 해서 당장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지 않으며, 불편한 증상이 동반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고혈압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혈압이 높다는 것을 알아도 관리하지 않거나 약 복용을 미루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늘 글에서 꾸준히 강조하고 있듯, 고혈압은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입니다.

 

또한, 고혈압에 관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완기 혈압이 10mmHg 높아질 때마다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은 2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 고혈압은 꼭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만약, 오늘 전달드린 내용과 관련하여, 고혈압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 전문의와 대면 상담 진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아래 카카오톡 상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0년 이상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는 서울 강남구 심장(순환기) 내과에서 확인하는 대로 상세한 답변을 전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