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나는 일이 있을 때, 우리는 "혈압이 오른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또한, 긴장되는 상황에서도 혈압은 오르게 되죠. 이처럼 혈압은 심리 상태나 신체적인 스트레스 상황에서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계속 혈압이 높게 유지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혈압이 높아질 수록 심장병이나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으며,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 42만명을 조사한 결과 혈압이 10 오르면 심장병 발생 위험 위험이 24%, 뇌경색은 46%, 뇌출혈 위험은 65%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압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거의 없어 방치되기 쉬운 만성 질환으로 꼽히는데요, 평소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야 하며, 혈압이 높을 경우 혈압 정상 수치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혈압 정상수치를 확인하기 전, 이것 만은 꼭 확인하자!

 

  최근에는 병원 뿐만 아니라 관공서, 은행 등에서 혈압을 자동으로 측정해주는 기계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잠시 기다리는 동안 자신의 혈압이 궁금해서 측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측정결과가 높게 나왔다고 모두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고혈압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감기 등의 스트레스 상황이 없어야 하며, 혈압을 재기 전 적어도 5분 이상 심리적, 신체적 안정된 상태에서 앉아서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사항이 필요합니다.

 

※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한 준비사항

 

□ 혈압측정 약 30분 전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피하고 금연합니다.

□ 혈압측정 전에 적어도 5분 이상은 눈을 감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합니다.

□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앉아서 팔에서 측정합니다.

□ 팔의 위치는 심장의 위치와 비슷해야 합니다.

□ 혈압이 정상보다 높으면 적어도 2번 이상 측정해봅니다.

 

 

 

 

혈압 정상 수치, 고혈압수치는?

 

  보통 혈압을 이야기할 때, "120에 80이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이는 정상 혈압 수치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그리고 이완기혈압 80mmHg이하입니다. 만약 18세 이상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단, 혈압이 정상 혈압 기준보다 높게 나왔다면, 시간 차이를 두고 다시 재보아야 하고, 서로 다른 날 2~3번 더 재본 평균치를 고려하여 고혈압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과의 관계

 

  혈압이 높으면, 왜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높아질까요? 그 이유는 혈압은 혈관이 받는 압력이기 때문에 혈압이 높을 경우 혈관에 상처가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싱처가 생기면 혈관이 두꺼워지거나 좁아질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에 대표적인 원인인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Step1.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상처가 생김

Step2. 혈관의 가장 안쪽의 내피세포가 손상됨

Step3. 혈관 세포의 염증성 변화, 석회화, 혈관이 두꺼워지거나 좁아짐

Step4. 동맥경화가 생기고 점점 악화됨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먼저 검사를 통해 혈압을 높이는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2차성 고혈압이라면, 특정 원인 질환으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므로,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혈압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0~95%를 차지하는 본태성 고형랍은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므로,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혈압을 낮춰야 합니다.

 

* 혈압을 낮추는 생활습관 : 체중조절, 염분섭취 줄이기, 금연, 음주조절, 유산소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인 혈압 측정과 의사의 진찰

 

* 약물치료 :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혈압을 낮추기 어렵다면 의사의 의학적 판단 하에 혈압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고혈압 치료제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정기적인 검진 : 혈압이 높아 혈압약 복용 시, 혈압 조절여부와 약 부작용 등을 알기 위한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하며,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 환자인 경우 3~6개월 마다 정기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고혈압 진료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되지 쉽지만, 제대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건강을 위협하는 시한 폭탄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을 혈관질환으로 관심을 갖고 치료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진단이 나왔을 경우 고혈압에 대한 교육 및 약물치료 관리를 해드리며,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표적 장기 손상 여부 검사도 좀 더 세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