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왼쪽가슴통증 등 가슴 부근에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순간적으로 두려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내 호전되어, 큰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심장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일 수 있으며, 심장 문제일 경우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고 조기진단하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왼쪽가슴통증 발생!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갑자기 가슴 통증이 발생하거나 강도가 심해진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입니다. 몇 분 이내 통증이 사라진다면 안정형 협심증, 새벽이나 이른 아침에 흉통이 발생한다면 이형성 협심증, 강한 흉통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급성 심근경색일 경우, 안정으로 쉽게 흉통이 완화되지 않으며 오히려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마비와 심장기능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환절기에 발생한 왼쪽가슴통증,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봄 하면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라고 불리는 계절이지만, 심장 건강에는 적신호가 켜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봄은 겨울 날씨가 공존한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침과 저녁 기온차가 매우 크며, 환절기에는 기온이 갑작스레 급하강 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수축된 혈관에 압력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절기에 발생한 왼쪽 가슴 통증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

심혈관 검진으로 예방할 수 있다?

 

  심혈관질환일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치료를 하더라도 뇌세포 손상과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갑자기 돌연사 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예방 및 조기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조기에 검진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며, 심혈관 검진을 통해 미리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권장하며, 고지혈증/고혈압/당뇨 등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동맥경화 진행 정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보며 조기진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차별화된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만의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

 

  왼쪽가슴통증은 근골격계질환 및 소화기계통 질환, 심리적인 요인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만약 환절기에 왼쪽가슴통증이 발생하였다면 더욱 세심한 관찰과 정확한 진단을 시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검진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것뿐 아니라 생명과 직결된 심장, 혈관의 구조와 기능은 물론 향후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결과 확인과 명쾌한 설명을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디지털 영상 정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영상 정보 시스템 PACS란?

 

  다양한 검사 장비로 얻은 환자의 심혈관 데이터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하고 전송된 영상을 조회하는 시스템입니다. 더욱 뚜렷한 영상을 통해 심장·혈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