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들이마시는데 왼쪽가슴찌릿한 증상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계단을 오르는데 왼쪽가슴에 통증이 발생한 적 있으시나요?

이른 아침에는 서늘하지만 낮에는 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갑자기 왼쪽가슴찌릿한 증상을 느끼고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조금만 있으면 나아지다 보니 "별일 아닌 거 같은데?"라고 생각하고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하지만 왼쪽가슴찌릿 증상은 심장에서 보내오는 SOS 신호일 수도 있어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인지, 그리고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왼쪽가슴찌릿 증상,
심장에서 보내는 위험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심장 부근에서 일어나는 통증은 협심증과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왼쪽가슴이 찌릿해요"
"가슴에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져요"
"갑자기 누가 심장을 쥐어짜는 것 같아요"
"심장이 뻐근하고 조이는 느낌이 들어요"

사람마다 해당 통증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보통 위와 같은 양상으로 증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왼쪽가슴찌릿 증상,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


우리 심장은 관상동맥이라고 하는 혈관을 통해 몸 구석구석 혈액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관상동맥이 노화나 노폐물이 쌓이면서 좁아지게 되면 혈액을 공급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이 순간 왼쪽가슴찌릿과 같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를 때와 같이 격렬한 움직이 있을 때 통증이 발생하면 심혈관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조기치료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 식도 등과 같은 소화기질환 또는 근골격계질환, 심리적 원인으로 해당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만약 이 증상이 심혈관질환 때문이라면,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으며 치료를 하더라도 여러 가지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보고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심혈관질환 조기 진단 검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를 통해 해당 증상과 함께 심혈관질환 가족력, 과거 병력 등을 파악하여 검사 범위를 결정


2. 혈액/소변 검사, 흉부 X-Ray, 심전도검사 등을 통해 심장질환 가능성 확인


3.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될 경우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검사가 필요

 


왼쪽가슴찌릿과 같은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이 나타나 심장내과 방문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를 하고 있는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가능한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지만 정확한 조기 진단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왼쪽가슴찌릿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위에서 말씀을 드렸던 것처럼 해당 증상은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심혈관질환은 더 빨리 발견할수록 예후가 더 좋기 때문에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본인의 심장 건강 상태를 검사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심혈관질환은 검사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그리고 검사 장비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는 것만큼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검사를 주도하는지, 대학병원급 검사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본원에서 진료 및 검사를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02-545-8114


26년 이상의 심혈관 진료 경험을 가진 이경진 원장을 필두로 전문성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들이 직접 진료를 진행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