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일상생활 중에 가슴을 웅켜잡을 만큼 심한 가슴통증이 느껴지셨나요? 아니면 심한 통증은 아니지만 미세한 왼쪽가슴아래통증 또는 심장이 불편한 증상이 자주 반복되시나요?

 

그렇다면 이 신호를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는데요. 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고 그냥 방치하면 안 되는지 오늘 자세히 안내를 해드리려고 하니 5분만 집중하셔서 오늘 글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왼쪽가슴아래통증 왜 발생하는 걸까?

 

"심장이 따끔거려요"

 

"심장을 누가 콕콕 찌르는 것 같아요"

 

"심장이 짓눌리는 거 같아요"

 

이렇게 가슴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사람마다 다른 증상으로 표현을 합니다. 또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도 왼쪽아래가슴, 왼쪽가슴위, 명치 등 다양한데요.

이러한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소화기 질환, 늑골연골염, 심리적 요인 등 여러 가지이지만 이 중에서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 할 것은 바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입니다.

 

 

왼쪽가슴아래통증 신호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물론 가슴통증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조건 심혈관질환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심혈관질환은 우리 심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돌연사, 급성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치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여러 가지 후유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조기진단을 진행한다면 예후가 좋을 뿐만 아니라 위험한 상황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왼쪽가슴아래통증과 같은 심장 부근에 이상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부터 우선적으로 파악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가슴아래통증 어떤 검사를 진행하나요?

 

일반적으로 혈액/소변 검사, 흉부 엑스레이, 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혈관질환 외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 파악을 합니다.

그리고 해당 검사들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파악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 국내 유수 병원에서만 진행 가능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관상동맥 혈관이 70%까지 좁아지기 전에는 증상이 모호하기 때문에, 더 정밀하고 정확한 심혈관 건강 상태를 파악할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3차원 입체 이미지로 관상동맥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모든 병원에서 해당 검사가 가능한 거시 아니라, 본원을 포함한 일부 대학병원에서만 시행 가능한 고난도 검사이기 때문에 내원 전에 해당 병원에 이러한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가슴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나요?

 

심혈관질환이 의심돼 정확한 검진을 받고자 가슴내과를 방문하신다고 한다면 아래 사항들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검사를 주도하는지

우동부하심초음파 검사와 같이 첨단 심장 전용 초음파기기를 갖추고 있는지

 

오늘 이렇게 왼쪽가슴아래통증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나눠봤는데요. 심장 부근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났다면 괜찮을 것이라고 방치하기보다는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안 좋은 상황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