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명의의 진心-순환기내과전문의 이경진

안녕하세요. 20년 이상 순환기내과 전문 분야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심혈관진료를 통해 심장 건강을 지키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입니다. 섬세한 진료는 물론, 앞으로 많은

www.youtube.com

 

안녕하세요,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저희 가슴편한내과는 순환기내과 질환을 중점으로 진료 및 검사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카페 등을 통해 유익한 심혈관질환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 주제는 바로 '안저검사'입니다. 심장 문제로 심장(순환기) 내과를 내원하셨을 때 안저검사 진행을 권유드리면, "도대체 왜 안저검사를 받아야 하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위와 같은 상황으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며 현재 이 글을 발견하셨을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과연 순환기내과에서 안저검사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저검사란? 안저검사가 중요한 이유?

 

초음파에서 확인할 수 있는 큰 혈관의 변화를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작은 장기 쪽으로 가는 모세혈관의 변화를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매우 작은 모세혈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지요.

 

그러나 눈을 보면 작은 모세혈관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고 망막검사를 통해 망막에 있는 혈관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장기에 위치한 모세혈관에도 변화가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에서 제일 안쪽에 위치한 망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안저검사는 심장내과에서 중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이 있다면 안저검사 진행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을 때는 각 질환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특징적인 망막의 변화가 있습니다. 그 망막의 변화를 일찍 발견해야만 시력저하와 같은 이상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원활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질환이 있을 때 의학적인 판단 하에 '안저검사 진행이 필요합니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의문을 갖기보다는  "아~ 여기는 굉장히 꼼꼼하게 질환을 보고 특히 합병증 관리도 해주는 곳이구나"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안저검사를 서울심장내과에서 진행하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안저검사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심혈관질환은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나, 조기 진단에 성공할 경우 해당 위험률은 대폭 낮출 수 있으며, 건강한 삶을 오래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에 심혈관질환 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으며,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도 이와 같은 사실을 인지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며, 오늘 전달드린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카카오톡 상담 채팅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