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가슴통증이 느껴진다면, 협심증을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심장이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일 때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는 심혈관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할 경우 급성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여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므로 평소 협심증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 협심증검사

 

협심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즉 진찰을 통해 환자의 증상과 나이, 성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혈압 등을 살펴본 후,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협심증이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되며, 심장에 부하를 주었을 때 허혈소견이 보이는지 운동부하심초음파를 검사하게 됩니다.

 

 

 

 

심장 협심증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는 대부분의 심장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는 있는 검사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비침습적으로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고통이나 볼편감 없이 안전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로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검사이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흉부X-ray검사 및 심전도 검사 후 심비대 등의 이상소견이 보이는 경우

- 당뇨, 만성신부전, 갑상선질환, 류마스티스질환, 빈혈,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의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질환이 있는 경우

 

 

 

 

가슴통증이 있을 때 심장초음파 검사 외에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를 하는 이유는?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으므로,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일반 심장초음파와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심장초음파를 시행한 후, 환자가 런닝머신 위에서 목표심박수를 기준으로 1단계, 2단계 운동을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게 됩니다. 운동을 한 다음 심장초음파 검사를 다시 시행하여 얻은 자료를 그 전에 얻은 자료와 비교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를 통해 검사를 하게 되면 진단율이 경험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90% 전후, 경험이 많은 분들은 95%까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질환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협심증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협심증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에 대해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일반 심장혈관 검진 프로그램에서부터 정밀 심장혈관 검진프로그램 등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또한, 협심증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