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혈액순환을 책임지고 있는 심장은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관련 질환은 한국인에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어, 건강한 심장을 지키기 위해 평소 적절한 운동과 검사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슴통증 또는 흉부 불쾌감은 전체 진찰을 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하며, 응급실 입원 환자의 1.9%를 차지합니다. 가슴통증은 원인 질환에 따라서 임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과가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이 꼭 필요한 증상입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의 원인은??

 

가슴부위에는 심장뿐만 아니라 허파, 식도, 상복부 갈비뼈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실제로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장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므로 이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협심증 증상일까요??

 

최근들어 흉통을 호소하며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질환으로, 협심증의 대표증상이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가슴이 아픈 통증이 무조건 협심증은 아니며, 협심증은 운동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운동이나 심한 일을 할 경우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어 심장으로 충분한 양의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가슴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을 취할 경우 어느 정도 혈액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완회돠지만,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간 안에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어느 진료과에 가야하나요??

 

가슴통증은 순환기내과, 심장내과에서 진료를 합니다. 순환기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계된 질환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입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에 대한 일차적 진료과이며,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도 순환기내과에서 시행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이 아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직접 내원하여 어떤 검사가 필요한지 진료를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간단한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시행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해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할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