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하루 10만번 이상 수축과 이완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2009년 통계청에 따르면 사망원인 통계에서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2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와 경제 성장에 따라 심장혈관질환에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고 평소 생활습관과식습관을 개선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 건강을 위한 식습관 실천사항

 

 

 

1. 적절한 열량 섭취 : 과식은 심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소량씩 나누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중 하나이므로,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을 위해 칼로리 섭취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2. 적절한 단백질 섭취 : 손상된 심장근육을 회복하는데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육류, 생선, 두부, 저지방, 우유 등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식사시 포함시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방 섭취 줄이기 : 동물성 기름을 사용하기 보다 콩기름, 들기름, 참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하고, 달걀이나 생선알, 생선이나 육류의 내장, 오징어, 새우, 장어 등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은 1주일에 2~3회 이하로 섭취합니다.

 

 

 

 

4. 저염식 섭취 : 소급은 체내에서 수분을 함께 보유하려는 전체 혈액량을 증가시켜 심장을 힘들게 하고 호흡곤란과 체중증가, 하지부종을 일으키므로 소금 섭취량을 1일 5g(나트륨2,0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자극적인 식품 섭취 줄이기 : 커피나 콜라 등의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심장박동을 불규칙하게 하는 등 심근에 자극을 주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음료는 위, 장에 가스를 형성하여 심장에 자극을 주고, 알코올은 말초혈관을 확장하고 심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1. 콩 : 미국FDA는 "하루 25g의 콩단백질을 섭취하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같은 생리활성 물질 뿐만 아니라 블포화지방산,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이 지질대사 개선과 항산화·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의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저염식, 저지방 식품 : 짬음식은 체내에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여 혈관이 팽창하고 압력도 증가시켜 고혈압을 유발시키며, 지방이 많은 음식은 혈액 내에 지방성분이 많이 존재하여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염식과 저지방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등푸른 생선 :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고 혈액 응고를 막아 혈액 흐름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일주일 3회 이상은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마늘 : 마늘은 항암 효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강화시켜 줍니다.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물질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어 심장마비나 뇌혈전을 예방합니다.

 

 

 

5. 양파 :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고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 수를 저하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시트린 유도체 성분이 혈관 벽내에 붙어 있는 찌꺼기를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심장에 좋은 식습관과 심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심장건강을 위한 검사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