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일상생활 중에 심장이 쪼이는 듯한 느낌이 들어 '혹시나'하는 생각으로 원인에 대해 검색해 보고 계실 텐데요.


심장이 쪼이는 느낌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심혈관질환인 협심증이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말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생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때문에 가장 먼저 순환기내과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왜 그래야 하는지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오늘 글을 5분만 시간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이 쪼이는 느낌이 든다면
심혈관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앞서 심장이 쪼이는 느낌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소화기계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심혈관질환입니다.


심혈관질환은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완치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만약 치료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예후가 좋지 않고 최악의 경우 돌연사까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순환기내과에 내원하여 심혈관질환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내과가 아닌,
순환기내과를 방문해야 하는 이유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어느 정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인지하셨을 텐데요. 그러나 왜 많고 많은 내과 중에서도 순환기내과를 강조하는 것인지 의문이 드실 겁니다.


순환기내과는 심혈관질환에 특화된 시스템과 장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심장을 보다 전문적이고 세밀하게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는 내과입니다.


암을 중심으로 검사하는 일반내과와는 검사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죠.

 


※ 순환기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검사하기 위해 심전도,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다만 모든 순환기내과가 해당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의료진에 판단에 따라 진행하는 검사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검사 중에서도 운동부하 심초음파는 심장 쪼이는 느낌 등과 같은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난다 하더라도 환경을 조성해 심장의 변화를 세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관상동맥 CT와 비슷한 90~95% 정확도를 자랑합니다.


또한 초음파를 통해 진행하는 검사는 정확도가 전문의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병원을 내원하기 전에는 검사를 진행하는 의료진의 경력도 확인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순환기내과 선택하는 Tip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어떤 순환기내과를 가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위해 팁 2가지를 드리자면


1.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를 하는 곳
2. 대학병원급 심혈관 질환 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는 곳을 중점으로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늘 이렇게 '심장이 쪼이는 느낌'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봤습니다.


심혈관질환인 협심증의 경우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다 보니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줄어든다고 해서 질환이 호전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순환기내과로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증상과 통증의 경우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가 진단보다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검사가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02-545-8114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들이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