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은 심장질환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똑같이 가슴통증을 호소하더라도 사람마다 겪는 느낌이 다르기도 한데요, 어떤 분들은 누군가가 심장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고 하시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가슴이 무거운 것에 짓눌리는 듯한 압박을 느낀다고 하시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누군가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심장이 콕콕, 하고 아파오는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장이 콕콕, 심장질환이 있을 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관상동맥질환이라는 말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 심장에는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 모양의 관상동맥이 있는데, 이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인해서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나타나는 질환을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합니다. 흔히 들어보셨을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대표적인 관상동맥질환입니다.

 

 이렇게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으로 혈액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심장 혈관이 정상 혈관보다 더 큰 운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심장이 콕콕, 또는 쥐어짜거나 짓눌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경우의 심장이 콕콕, 하고 아픈 증상의 원인이 관상동맥질환인 것은 아닙니다. 함께 보면 좋을 영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 이경진 원장

혹시 나도 심장질환? 심장이 콕콕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슴통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는 것은 소화기계통의 질환이나 심장질환입니다. 만약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에는 일반 내과 진단으로는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심장과 이에 관련된 혈관 질환을 중점으로 다루는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시어 내원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더욱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거나 내원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아래의 카카오톡 채널 링크를 이용 부탁 드립니다.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