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중요한 혈액 및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장기이며,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장은 태어날 때부터 숨을 다 할때까지 쉬지 않고 움직이는 부위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만약 이러한 심장 부근에 이상이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양한 신호로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다고 여기죠, 하지만 심장 질환은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치료 후 예후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이상이 있을 때 우리에게 알려주는 신호를 평소 숙지해야 하며, 만약 이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방치해 두기 보다는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가슴통증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가슴통증을 말 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다양한 부위(명치,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에서 느껴질 수 있으며 '가슴이 따끔거린다, 짓누르는 듯한 느낌이다, 타는 듯한 느낌이다.' 등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소화기계통의 질환, 근골격계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장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라면 심한 경우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심장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 가슴 두근거림

 

  심장은 끊임없이 박동을 이룹니다. 이러한 심장 박동은 운동, 긴장 등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편안한 상태일 때·일상생활을 하는 도중 자신의 심장 박동이 느껴진다면 심장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느껴진다면 가장 처음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갑상선질환·내과적 질환·심리적인 문제 등도 함께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는 증상

3. 호흡곤란

 

  숨을 쉬기 힘든, 숨을 쉬어도 답답한 느낌이 드는 호흡곤란 증상도 심장 이상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대부분 심장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으로, 다양한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지만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해 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 만약 심장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호흡곤란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책상에 앉아 있는 편안한 상태라도,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답답함, 가슴이 쪼이는 느낌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어지러움 및 실신 등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은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과 함께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해서 심장 문제라고 단정지을 수 없지만 심장 문제라면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밀 검사를 통해 심장 질환이 원인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중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된다면 심장 질환을 의심해보고 심장내과(순환기내과)를 내원하여 증상 발생 원인을 정확히 파악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내과란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가슴통증이나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시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발생 원인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다년간 다양한 심혈관 질환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내과 전문의가 직접 질환 진료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더욱 전문성 있으면서도 안전한 심혈관 질환 진료 및 검진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