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병.

 

  심장병 초기증상이 있을 경우,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혈관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필수적인 검사로, 몸 속에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 초음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불편함 없이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장병 초기증상들은?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은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무조건 심장 이상으로만 오지는 않지만, 놓치게 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후, 심장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란?

 

  심장초음파 검사란,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내부 구조, 기능 및 혈류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뛰고 있는 심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허혈성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심장판막질환, 심근병증, 선천성 심질환, 감염성 심내막염, 대동맥 박리 등의 심혈관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01.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에 이상소견이 보일 경우

03.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04. 고혈압, 당뇨병 등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성질환 또는 내과질환이 있는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될까?

 

  심장초음파 검사는 환자의 상태와 질환에 따라 2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자마자 조금씩 방법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환자는 왼족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되며, 검사자는 환자의 오른쪽에서 환자를 감싸 안은 자세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젤리를 바른 후,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대고, 모니터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 상태를 확인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어떤 장비로 받아야 할까?

 

  최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심장초음파 장비도 계속 진회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곳은 심장초음파 장비로 검사를 한다고는 하나, 심장을 검사할 수 없는 기기에 최소한의 소프트웨어를 넣은 기기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영상을 잡지 못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전문적인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를 시행함에 있어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는 장비와 정확한 판독을 할 수 있는 경험이 함께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는 여러 기종 중 하나인 Vivid 7 장비와 심장초음파 장비 중 최상위 기종인 4D Vivid E9를 사용합니다. 또한, 국내 몇 대학병원에서만 할 수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