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으로 인해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심장병 증상을 검색해서 살펴보고 있으실 텐데요.


나에게 발생한 증상이 심장병 증상일 수도 있다는 정보를 보고 불안감이 몰려오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오늘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심장병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심장병 증상을 무시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한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심장병이 정확한 징후나 증상을 동반하는 것은 아닌데요. 또한 심장 주변에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여 무조건 심장병 증상인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아주 사소한 증상이 심장병 증상일 가능성도 낮지 않기 때문에 오늘 알려드리는 심장병 증상에 주목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병 증상 5가지
1.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아주 흔하게 알려진 심장병 증상인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가슴통증은 질환이 발생했다고 알려주는 첫 신호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슴통증이 나타났다는 것은 이미 질환이 많이 진행됐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심장으로 영양분과 혈액을 전달하는 관상동맥이 이미 70% 이상 막혔을 때, 심장이 많은 혈액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가슴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고 다양한 표현으로 통증을 설명하는데요. 그러나 움직임이 많을 때 흉통이 생겼다가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완화된다는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맥박 이상


심장이 바르게 작동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바로 맥박을 재는 것인데요.


긴장, 흥분을 하거나 활발한 신체 활동을 할 때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안정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맥박이 지속적으로 변동된다면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불량, 속 쓰림, 복통


속 쓰림, 복통이 나타나면 대부분 소화불량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해당 증상은 심장병의 대표 증상 중 하나인데요.


물론 정말 소화불량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심장병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자주 지속된다면 심장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4. 어지럼증


앉아 있다가 갑자기 빠르게 일어나거나,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거나, 수분이 부족한 경우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어지러움 증상과 함께 가슴통증, 호흡곤란이 동반될 경우에는 심장이 혈액을 통해 산소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의 주의하셔야 합니다.

 

5. 피로감


피로감은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갑자기 피로함을 느끼면 '내가 무리했나 보다'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중 갑자기 피곤함이 몰려오거나 기운이 빠진다면 심장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는데요. 미국 심장협회에 따르면 70% 이상이 심장마비를 겪기 한 달 전에 심한 피로가 생겼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심장병으로 인한 피로감은 세포들이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서 일어나게 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을 합니다.

 

"만약 위의 심장병 증상들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위에서 말씀드린 신장병 증상들은 심장에 주요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증상인데요.

 

관상동맥은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급성심근경색으로 이어지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뒤늦게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뇌세포 손상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기 진단에 성공하면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원활한 관리를 통해 회복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심장내과 전문의 도움을 통해 본인의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심장병 가족력, 비만, 흡연 등의 심장병 위험군에 속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정기적인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심혈관질환 조기진단을 통해 "미리 검사받아 볼걸.."이라는 후회를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 알려드릴 부분은, 심혈관질환 검진은 의료진의 전문성과 사용되는 장비 등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 보유 여부 등을 꼭 확인하시고 심장내과를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본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02-545-8114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