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근육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끊임 없이 수축하는 근육으로,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아야 합니다. 심장 근육이 요구하는 혈액의 양에 비해 부족하게 공급이 된다면, 가슴을 쥐어짜는 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장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동맥경화나 혈관의 경련으로 인한 수축으로 좁아지면서 심장 근육에 피가 부족한 상황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협심증의 원인은?

 

협심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는 혈관 안 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동맥경화 위험인자 :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흡연, 음주 등)

그 외, 혈관이 수축되거나 혈전으로 혈관이 좁아져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협심증 환자분들은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조여드는 듯한 느낌, 불쾌감, 혹은 짓누르는 듯한 압박감 등의 증상으로 표현합니다. 안정시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계단을 오르는 등의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심장에 혈액이 부족하여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협심증 검사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진찰)

 

환자의 증상을 자세히 청취하고, 기초적인 병력청취와 나이, 성별,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 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하고,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03. 심장질환 정밀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심장의 수축력을 실제 모습으로 볼 수 있어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 협심증으로 인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 까지는 심장초음파 검사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후, 런닝머신을 뛰는 운동을 통해 협심증을 유발하여 다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협심증 치료 방법

 

협심증이 있을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치료, 시술 및 수술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협심증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진행을 막기 위한 치료법이며, 협심증으로 관상동맥 혈관이 70%이상 좁아져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풍선확장술,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이 필요합니다. 시술 및 수술 후에도 약물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 저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협심증으로 치료를 받으셔야 할 경우 운동요법 및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교육 및 관리를 해드리며, 적절한 약물치료로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협심증으로 인해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