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4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과 양측 심실 사이에는 미닫이 문과 같은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존재합니다. 판막은 심장의 수축과 이완 운동에 따라 열리고 닫히는 막으로, 혈액이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르고 역류하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판막은 전신에서 산소를 공급하고 심장으로 다시 돌아와 혈액에 산소를 붙이기 위해 폐로 들어가는 우측 심장에 삼천판막과 폐동맥판막이 있고, 폐에서 산소를 공급받은 붉은 혈액을 다시 전신으로 보내는 좌측 심장에 승모판막과 대동맥판막이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이란?

 

심장판막증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판막이 망가져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판막이 닫혀야 할 때, 제대로 닫히지 않을 경우, 혈류가 역류하면서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위해 심장은 더욱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심장판막증이 심할 경우 심장효율이 떨어지면서 심장 기능이 저하되는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고, 맥박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의 종류

 

심장판막의 기능 이상에는 판막이 완전히 열리지 않아 판막을 통과하는 혈류에 제한을 받는 협착증과, 심장이 수축할 때 판막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 혈액이 그 틈새를 통하여 역류하는 패쇄부전증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하나의 판막에 협착증과 패쇄부전증이 모두 나타나기도 합니다.

 

- 승모판 협착증 :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 위치하는 파남ㄱ으로 승모판 협착증은 승포 판막이 좁아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 승모판 폐쇄부전증 : 승모판막의 폐쇄부전증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이역류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이 지속됨에 다라 심장이 점점 늘어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 대동맥판 협착증 : 대동맥 판막은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판막이 좁아지게 될 경우 심장에서 온몸으로 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혈류에 장애가 생기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심장은 더욱 강하게 수축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진행되면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게 되며, 심장 내부의 혈액이 자리 잡을 공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심자으 근육의 탄력이 줄어 심장 기능의 장애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 대동맥판 폐쇄부전증 : 대동맥판막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경우 심실로 혈액이 역류하게 됩니다. 그 결과 심장은 더 힘껏 더 빨리 수축해야 하므로 시간이 지나면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만성 심부전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심장판막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심장 효율이 떨어지면서 발생하게 되는 운동시 호흡곤란과 피로감입니다. 판막증으로 인해 심장 효율이 떨어질 경우 조금만 움직여도 맥박이 빨라지고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온 몸으로 혈액이 나가는 대동맥 판막이 좁아진 경우에는 현기증이나 운동시 가슴통증,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맥박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장판막증 진단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의 심장판막증 진료

 

- 판막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를 통하여 최대한 본인 판막 유지

- 풍선교련절제술, 판막성형술, 판막치환술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면서, 심장질환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더라도,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안타까움을 가지던 중,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가슴편한내과를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편하게 받으실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바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