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영되었던 KBS 2TV 드라마 "굿닥터"에서 주인공이 "에코"라고 외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에코는 심장초음파 검사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심장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은?

 

심장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으로 심장, 특히 좌심실의 크기 및 수축 기능, 이완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으며, 판막 이상의 여부, 심장을 감싸고 있는 심낭의 이상 소견 및 관찰 가능한 범위의 대동맥에 이상 소견, 우심실, 우심방 및 좌심방의 이상 소견 존재 유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모든 심장질환의 진단에 이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특히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판막질환, 심근질환, 심내막염 등의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흉부X-ray 검사 및 심전도 등에서 심비대 등의 이상 소견이 보일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내과질환이 있는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 방법은?

 

검사를 하는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자는 환자의 오른쪽에서 환자를 감싸 안은 자세로 검사를 시행하며,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젤리를 바르고 심장의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시 주의사항

 

- 심장초음파 검사시간은 환자의 상태와 질환에 따라 약 20분 ~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시 꼭 공복일 필요는 없으나 다른 초음파와 함께 시행할 수도 있으니 검사 전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심장초음파는?

 

저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종 중 하나인 GE사의 Vivid 7 장비를 사용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하며,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일반 내과의 경우, 심장질환과 관련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바로 상급 의료기관으로 전원이 필요하지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읭심될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 보유를 통해 바로 진단 후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