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장은 전기 자극에 의해서 박동을 하게 됩니다. 심장에는 전기를 생산하는 자극 생성 조직이 존재하며, 여기에서 만들어진 심근세포에 전달되어 수축과 이완, 즉 심장박동을 할 수 있게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심장박동수의 정상 범위는 분당 60(또는 50)에서 100회까지 정의를 합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박동수가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빈맥이라 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심장이 빨리 뛰어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이 올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심장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그 외 갑상선기능 항진증처럼 다른 장기의 문제가 생겨 심장에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으며, 불안 등의 정신적 문제로도 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와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이 빨리 뛰어요, 부정맥일까요?

 

부정맥이란, 정상맥박이 아닌 모든 심장박동을 말하며, 맥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질환들과 맥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정맥은 대부분 심장질환 혹은 전신질환과 연관이 되어 발생하지만,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정맥 질환은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심장질환이 환자가 많아진 최근에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 있는 맥박이 갑자기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급하게 뛰어가는데 맥박이 60회 미만이라면, 매우 비정상적인 증상이므로, 부정맥에 의한 증상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동할 때, 또는 긴장하거나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가능으로 생리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심전도 검사 >

 

심장이 빨리 뛰어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이 있을 경우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어떤 종류의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기본적이 내과적 검사와 함께 전기적 신호의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증상이 매순간 있다면,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이상을 확인해볼 수 있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와, 간혹 며 일에 한번씩 증상이 있을 경우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장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면서,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조기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의료진에 대한 정보도 알기 힘들고,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