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들을 말합니다.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장세동이란 부정맥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러 부정맥 종류 중, 오늘은 빈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부정맥 종류 중 빈맥이란?

 

일반적으로 정상 심장박동 범위는 60(또는 50)에서 100회까지 정의합니다. 빈맥이란 심장박동이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빈맥 환자들은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불편감이나 불안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빈맥의 원인은?

 

-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현상 이상

- 심장질환 (허혈성 심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청성 심질환, 심근병증)

- 폐질환 (폐색전증, 저산소혈증, 고탄산혈증)

- 전신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고열, 빈혈)

- 약물중독 (항부정맥제)

- 전해질 대사 이상

- 불안 등 정신적 문제

 

 

 

빈맥 부정맥의 증상

 

빈맥 부정맥의 증상은 가슴두근거림, 현기증, 가슴 답답함, 운동시 호흡곤란, 숨차는 증상, 실신 등의 증상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린닫고 표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또한 어지러운 증상도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으며, 실신하는 경우에도 서맥 부정맥이 올 수 있고, 아주 빠른 부정맥 때문에 실신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여러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평소랑 다른 증상이 있을 때 내과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전도 검사 >

 

빈맥 부정맥 검사방법

 

부정맥은 환자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먼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질환에 의해서도 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 24시간 심전도 검사 >

 

빈맥은 증상이 매 순간 지속된다면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내원했을 당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나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약 환자가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될 경우 더 필요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빈맥 부정맥 치료법

 

부정맥 치료는 부정맥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빈맥 부정맥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자면, 보통 빈맥의 경우 약물치료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특정 부정맥 예를 들어 심실상성부정맥과 심방세동은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시술은 성공률이 아직까지 높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약물치료를 먼저 해본 후, 증상이 없어지지 않거나 여러가지 합병증이 있을 때 고려하게 됩니다.

 

또한 실신을 동반하는 아주 치명적인 부정맥은 심실빈맥은 인공심박동기와 비슷한 전기 충격을 줄 수 있는 센서와 장치들이 달린 삽입형 제새동기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되므로, 어떤 부정맥의 종류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면서, 심혈관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심장병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한 부정맥의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