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의 서구화와 경제 성장에 따라 심장병에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은 우리 몸의 혈액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부위로,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심장병 증상이 있을 경우 진료를 꼭 받아보아야 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은??

 

아래 증상들은 심장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입니다. 물론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반드시 심장질환으로 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심장병의 초기증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가볍게 여겨 넘긴다면, 심장병의 조기 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병 초기증상1. 가슴통증

 

 

< 가슴통증 원인 >

 

 

가슴통증은 가슴 부위에 통증을 말합니다.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허파, 식도, 상복부 갈비뼈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가슴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씁니다. 가슴통증의 가장 많은 원인을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도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이므로, 심장질환에 의한 가슴통증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2. 가슴두근거림

 

 

 

 

건강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지만,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껴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증상에 의한 원인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가슴두근거림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으며, 그 외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 심리적인 문제 등도 고려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3. 호흡곤란

 

 

 

 

일상생활에서 숨을 쉬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거나, 숨이 찬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호흡곤란"이라고 합니다. 호흡곤란의 원인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와 심리적인 문제 등올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호흡곤란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해야 하며, 원인일 수 있는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의 이상과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 내부의 압력 상승 등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운동부심초음파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병 초기증상4. 어지러움 및 실신

 

 

 

 

어지러운 증상은 뇌신경계통 이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여러가지 내과적 문제, 특히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데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의 진단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점이며, 신경과와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병 초기증상5. 부종

 

 

 

 

부종은 피부 아래, 각종 장기 사이 빈 공간에 수분량이 많아져 붓는 다는 표현하는 증상으로 손가락으로 누르면 다리나 발등에 자국이 남거나 몸무게가 늘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몸이 부을 경우 콩팥이 안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심장질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원인을 고려해야 하므로 자세한 병력청취, 이학적 검사, 일반내과 및 심장혈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6. 만성피로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쇠약함을 느끼고 일상생활이 힘들거나 남들보다 항상 졸렵거나 하는 등의 만성피로 증상은 대부분 일이 많거나 스트레스가 많아서 라고 증상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과질환, 심장혈관질환, 신경정신과 질환 등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면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심장혈관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심장병이 걱정되어도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는 심장병에 대해 잘 진료하지 못 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내과 및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받으실 수 있는, 그리고 좀 더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진료의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가슴편한내과를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장혈관문제가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