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동맥경화증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유해성분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인 동맥경화증은 주로 중·장년층에 높은 발병률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젊은 층의 발병 빈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 위험요인

 

1. 나이가 많은 경우
2. 흡연자인 경우
3. 혈압이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5.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6. 비만하거나 운동 부족인 경우

 

 

 

 

 

동맥경화로 인해 올 수 있는 질환들

 

동맥경화는 주로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동맥과 경동맥, 신장의 신동맥 및 말초혈관을 침범하고, 이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뇌경색과 뇌출혈 등의 뇌졸중,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신부전 및 허혈성 사지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동맥경화 증상

 

죽상동맥경화증은 좁아진 혈관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질 경우 :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으로 인한 가슴통증 등

말초혈관이 좁아진 경우 : 운동시 종아리 통증, 다리의 부종 등

뇌동맥과 경동맥이 좁아진 경우 :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이상, 구음장애 등

 

 

 

동맥경화 검사에 대한 중요성

 

혈관이 좁아진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혈액 흐름에는 지장이 없어 증상이 없다면 동맥경화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혈류에 지장을 줄 정도로 혈관이 좁아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동맥경화증이 발병한 것입니다. 동맥경화 단계에서는 특별한 신체 자각 증상이 없어 혈액검사와같은 진단을 받지 않는 이상 자기잔단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소 동맥경화가 없는지 미리 검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동맥경화 검사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과 일반내과 검사(혈액/소변검사, 심전도, 흉부X-ray)를 통해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1. 동맥경화도 검사기

 

사지 각 부위별 혈류파형과 혈압을 측정하여 동맥경화의 정도, 혈관의 협착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대개 사지혈관 초음파 전에 시행하게 됩니다.

 

 

 

 

2. 사지혈관초음파 검사

 

사지동맥과 정맥을 대상으로 좁아지고 막힌 부위 및 혈관질환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내는 검사로 주로 하지 동맥 협착 및 하지 정맥의 혈전즈으이 유무를 검사하게 됩니다.

 

 

 

3.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4. 경동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목 부위에 있는 경둥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경동맥의 동맥경화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6~2010년 심장질환 환자를 분석한 결과 2006년에는 88만 3000명에서 2010년 103만 8000명으로 17.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인 협심증(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 질환) 환자 수는 2010년 51만2000명으로, 2006년 43만 9000명 보다 16%나 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장비를 통해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