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오늘은 부정맥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려고 합니다.

 

여러분 부정맥증상이라고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두근거림이요"라고 대답하셨을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부정맥은 심장이 불규칙하게 박동하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정맥은 두근거림과 함께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이 있는지 오늘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정맥증상, 두근거림 외에도 다양합니다

 

부정맥은 흔히 알려진 두근거림, 빨리 뛰는 심장박동을 나타내는 빈맥 외에도,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 불규칙한 맥박을 보이는 심방세동 등 다양합니다.

 

또한, 심장이 쿵하고 내려앉는 느낌, 맥박이 건너뛰는 듯한 느낌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숨이 차는 느낌, 어지러운 증상, 가슴이 답답하고 현기증, 피로함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적절히 관리하면 충분히 중대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부정맥도 있으며, 한 번이라도 발생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악성 부정맥도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부정맥이라면 관리 및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갑자기 돌연사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이상 증세가 발생한다면 전문의와의 심층적인 상담 및 검사를 진행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정맥증상, 있다 없어진 경우라도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많은 분들이 부정맥증상이 나타나서, 불안감에 휩싸이고 병(의)원을 내원하려고 하면 증상이 사라져서 병(의)원을 내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주위에서 부정맥 검사는 증상이 없을 때 받으면 소용이 없다고 하여서 다시 부정맥증상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 부정맥은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 진단 및 검사를 진행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부정맥 검사 방법인 심전도는 2~5초의 짧은 시간 동안만 변화하는 맥박을 관찰할 수 있기에, 증상이 없을 때 진행한다면 부정맥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맥을 진단하는 방법은 심전도 외, 24시간 심전도, 일주일 이상하는 심전도 등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진행한다면 부정맥이 심혈관질환과 연관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야지"리고 생각하고 검사를 미루지 마시고, 평소와 다른 증상이 조금이라도 발생한다면 보다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내과, 가능하다면 순환기내과를 내원하셔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단, 똑같은 순환기내과라도 부정맥 진단 및 검사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등에 따라서 검사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다년간의 부정맥 검사 노하우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정맥증상도 정확히 잡아낼 수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는 곳에서 부정맥 검사를 진행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와 함께 심전도, 24시간 심전도, 일주일 이상 진행하는 심전도, 심장초음파, 안저검사 등 다양한 검사 진행을 한 곳에서 모두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번거로움을 줄이면서 빠르게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거나 20년 이상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는 심장(순환기) 내과에서 부정맥 증상에 대한 정밀한 진단 및 검사 진행을 원하신다면 아래 카카오톡 상담 채팅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현재 증상, 상담 및 검사 진행을 원하는 날짜를 남겨주시면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