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본격적인 봄 날씨로 접어든 지금, 건강관리에 힘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침/저녁, 낮의 큰 일교차로 우리의 몸이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심장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쌀쌀한 기온에 노출될 때, 체온을 올리기 위해 순간적으로 심장에서 많은 양의 혈액을 공급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압이 갑자기 높아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심혈관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봄철, 심혈관건강 지키는 세 가지 방법!


자연식품 섭취

- 고등어, 연어 등의 생선과 각종 과일 및 채소 등 자연식품 섭취를 권장합니다. 또한, 통곡물 등은 동맥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적당한 운동 및 스트레칭

- 운동 전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벼운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고혈압/당뇨/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다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하셔서 본인의 몸 상태에 적합한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면

- <The BMJ>에 실린 스위스 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 1~2회 낮잠을 자는 성인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심혈관질환 위험이 낮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낮잠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 부족을 중간에 보강해줌으로써 심장의 무리를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심혈관질환, 정기적인 검진으로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은 증상 없이 나타나, 갑자기 뇌출혈, 심정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대로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심혈관 건강 상태를 객관적인 검진으로 진단받고 그에 맞는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혈관 검진은 향후 5년, 10년 내 자신의 심혈관 질환 가능성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력, 또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근경색의 선행 질환이라 할 수 있는 위험인자가 있다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심근경색 예방·조기진단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성인 사망 원인 2위가 된 지는 오래고, 최근 중년 남성뿐 아니라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빈번하게 일어나는 심혈관질환. 막지 못 하고 불행한 결과를 얻기 전에 검진을 통해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당신을 위한 심장내과, 더 이상 멀리 있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은 물론 디테일한 케어까지,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