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이 빠르게 뛰면 위험하다는데

검사받아 보는 것이 좋겠죠?

 

여러분들은 평소 본인의 맥박이 1분에 몇 번 뛰는지 알고 계시나요?

 

우리 심장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뛰고 있는데요.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서 맥박의 속도가 달라지지만, 맥박이 빠르게 뛰다가도 휴식을 취하거나 안정을 취하면 맥박이 박동하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몸을 격하게 움직이거나 긴장된 상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맥박이 빠르게 뛴다면 심장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남성의 경우 맥박이 빠르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무려 22%나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맥박이 빨라지면 어떠한 위험이 있는지, 그리고 위험한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자세히 전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박이 빠르면 왜 위험한가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성인 평균 분당 60~100회 정도의 맥박이 뛰는데요. 그러나 이 이상의 맥박이 지속되면 빈맥 부정맥이라 볼 수 있습니다.

 

빈맥 부정맥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고 이 때문에 심장에 무리를 줘서 심장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이게 합니다.

 

만약 이미 심장질환으로 인해 맥박이 빠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으며, 치료시기가 늦어질 경우 치료를 하더라도 여러 가지 부작용을 겪게 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맥박이 빠르면 교감신경계 활성도 자체가 당을 증가시키거나 인슐린의 감수성을 떨어뜨려 당뇨를 유발하거나 혈압을 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맥박이 빨라진다면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면 꼭 받아야 하는 부정맥 검사 방법 3가지

 

그렇다면 맥박이 빠르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는 심장박동 시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파형으로 기록하는 검사로안정 시 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검사에서 부정맥이 정확하게 진단되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2.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특수 심전도 장치를 몸에 부착하여 24시간 동안 생활하면서 변화하는 심장박동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일상생활 중의 심장 상태를 확인 가능하기에 지금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 사용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3. 간헐적 심전도 검사

 

특수 제작된 소형의 심전도 기기를 일주일간 부착하여 생활하면서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심장박동 확인을 하여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등의 증상과 부정맥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검사 방법은 정말 다양하지만 진료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실력, 경험, 노하우 등에 따라 똑같은 검사라 하더라도 결과의 정확도가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검진을 위해서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를 보고 있는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위에 말씀드린 검사를 포함하여 심장초음파, 흉부 X-ray 등과 같은 검사가 가능한 대학급 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는 순환기내과를 선택하시는 것이 더 정확한 검사를 받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순환기내과가 해당 검사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원 전 이를 꼭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맥박이 빠르면 어떤 검사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 중에 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부정맥 증상이 있으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초기에 제대로 된 진료를 통해 위험한 상황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더 드리자면 병원을 선택하실 때에는 심장혈관과 관련하여 다양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인지, 풍부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정맥 증상을 보다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검사를 주도하는 곳인지 잘 살펴보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본원에서 부정맥검사를 진행하기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

 

☎ 02-545-8114

 

26년 이상 심장질환에 대한 다양한 진료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에서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