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 검사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다가 심혈관질환, 뇌졸중,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을 앓고 있을 정도로 대사증후군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장병 발생 위험은 6배 이상 높아질 수 있어 집중적인 관심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간과하기 쉬워 더욱 무서운 대사증후군. 오늘은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은 심혈관계통 질환과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대사장애가 있는 위험요인(고혈압·복부비만·고지혈증 등)을 한 사람이 여러 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당뇨의 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대사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여러 가지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에 이상이 생기고, 이러한 것이 지속되면 심혈관질환 및 당뇨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대사증후군의 주요 위험인자들입니다.

 

- 나이 : 나이가 많을 수록 위험 증가

- 비만 : 체질량지수가 25 kg/m2 이상이면 위험 증가

- 당뇨병 가족력 : 가족중 2형 당뇨병이나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사람이 있을 경우 위험 증가

- 그 외 질환 :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을 경우 위험 증가

  

 

대사증후군 검사는?

 

대사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통해 여러 가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을 측정합니다. 또한 혈압과 허리둘레를 재어 혈압이 높은지, 복부비만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사증후군 검사는 심혈관질환의 이미 노출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대사증후군이 있을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 중, 3가지 이상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대사증후군 치료법

 

대사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체중감량, 운동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적당한 칼로리를 섭취하여 과체중 및 복부비만을 예방해야 하며, 꾸준한 운동이 대사증후군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생활습관개선만으로 치료가 어려울 경우에는 고혈압 조절을 위한 항고혈압 약제 복용, 혈전 예방을 위한 아스피린 사용, 중성 지방 등을 낮추기 위한 약물치료를 의사의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대사증후군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당뇨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및 치료를 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성인병들의 합병증으로 인해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으며, 심장 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