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정상혈압(120~80)보다 수치가 높은 것을 말하며, 혈압이 계속 높다면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최근 생활방식과 식습관이 서구화되어 고혈압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성인병 발병과 혈관질환 등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고혈압 수치기준, 얼마가 되어야 높은 걸까?

 

혈압을 측정하면 높은 혈압(수축기 혈압), 낮은 혈압(이완기 혈압)이 나옵니다. 고혈압 수치 기준은 흔히 "120에 80이다"라고 하는 것이 고혈압 수치 기준이 됩니다. 수축기 혈압 120 이상이 되면 전고혈압, 160이상은 2기 고혈압으로 보며, 이완기 혈압은 80 이상은 전고혈압, 100이상은 2기 고혈압으로 봅니다.

 

고혈압 기준은 유럽심장학회, 세계보건기구, 미국기준 중 흔히 미국 기준인 JNC 7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고혈압이면 문제가 되는 것은?

 

고혈압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전세계 인구 3명 중 1명이 고혈압을 앓고 있습니다. 고혈압일수록 뇌졸중이나 심장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혈압 수치가 10이 올라갈수록 뇌출혈은 65%, 뇌경색은 46%, 심장병은 24%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한국인을 포함한 30살 이상의 아시아인 42만명 조사)

 

또한, 뇌혈관질환, 망막혈관파열 등의 안과질환, 만성신부전 등의 신장질환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강을 위해서라도 고혈압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 왜 심장병 발생 위험이 높아질까?

 

Step1.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상처가 생김

Step2. 혈관의 가장 안쪽의 내피세포가 손상됨

Step3. 혈관 세포의 염증성 변화, 석회화, 혈관이 두꺼워지거나 좁아짐

Step4. 동맥경화가 생기고 점점 악화됨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고혈압이 있어도 즉각적으로 증상이 없지만, 우리 몸의 혈관이나 장기는 계속적으로 손상을 입고 있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고혈압 진단 절차>

 

 

 

고혈압일 때, 혈압측정 외에 추가적으로 검사하는 이유는?

 

고혈압이라면 병력을 청취하고, 청진, 타진 촉진, 시진 등으로 환자의 이상유무를 검사하는 이학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심전도, 혈액/소변, X-ray 등 기본 검사를 진행하며, 필요하다면 이차성 고혈압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동맥경화도 검사, 심장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측정은 혈압을 측정하면 되지만 그 외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혈관이 닿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혈압 합병증으로 취약한 표적장기인 심장, 신장, 눈 뇌 등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혈압이 의심될 시 고혈압에 대한 운동요법, 식이요법 등의 교육 및 관리를 진행하며, 약물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관리로 병을 더 크게 키우는 것을 방지하고, 치료에 철저하게 힘쓰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사증후군, 고혈압 및 당뇨 등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에서 진료, 치료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진단, 예방,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내과적인 진료도 편하게 오고갈 수 있는 내과와 같이 받으실 수 있으며, 실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대학병원급 장비를 이용하여 정밀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혈관분야 세계 No.1인 미국 메이오클리닉 심혈관 센터 연구 교수로 역임하신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도 더욱 세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