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낀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들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긴장되는 상황이나, 심한 운동을 한 후에 가슴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 없이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검사를 통해 원인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가슴두근거림


  일상생활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면서 불편감, 불안함이 있을 때 가슴 두근거림 혹은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심장박동이 빠르다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됩니다. 가슴 두근거림의 원인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 외의 내과적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려요, 부정맥 증상인가요?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들을 말하며 맥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이라는 어지러움과 피곤함, 가슴 두근거림이 있고 심할 경우 실신을 하기도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가슴두근거림 진단시 중요한 점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내과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밀검사로는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의 원인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발생과 전달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하는데, 유발 요인으로는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은 심장이상이 있고 후천적인 요인은 담배, 술, 카페인 등에 의해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과 고혈압 같은 다름 심장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니 해당하는 질환이 있으신 경우 지금 당장 심한 증상이 없으시더라도 평상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

 

부정맥에 대하여 심전도 검사 외에 다른 검사가 필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심전도는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매 순간 부정맥이 있다면 심전도로 진단이 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 부정맥 진단을 위하여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몇 일에 한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부정맥 치료


  개개인의 증상과 부정맥의 원인 그리고 중증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해줍니다. 가벼운 증상일 경우 카페인 섭취 감소, 금연, 금주, 약물복용 중단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함께 병행하기도 하며, 빈맥성 부정맥이 있을 경우 제세동기를 위해 전기쇼크를 보내 빈맥성 부정맥을 멈추게 합니다.
심장 박동수가 느릴 때는 인공 심박동기로 인공적으로 전기 신호를 만들어 심장을 뛰게 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증세가 심할 경우, 외과적 절제술을 통해 심장에서 부정맥을 유발하는 부위를 수술적으로 절단하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어지러움증, 쉽게 피로함을 느낄 때는 가볍게 증상을 넘기지 말고 검사를 통해 확실한 진단을 미리미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편한 내과에서의 진단절차

 

 

가슴편한 내과에서의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강남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 증상이 의심스러워도 어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할지 환자 입장에서는 고민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나 검진이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과 관련된 질환이 의심될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협심증,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진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엔느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상담을 해주십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