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혈액을 온몸으로 공급하는 기관이 바로 심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심장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때 발생할 수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으로 좁아져 나타나는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심장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완전히 차단된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 혈류가 흐르고 있지만 심장이 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운동, 등산, 격렬한 움직임 등)에서 간헐적인 흉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심증은 증상에 따라 안정형 협심증과 불안정형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안정형/불안정형/변이형

협심증 종류 및 증상 알아보기!

 

  안정형 협심증은 주로 운동 등 야외 활동을 할 때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상황, 혈관이 수축되기 쉬운 추운 날씨 때, 일교차가 큰 경우,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는 식사 직후 등의 상황에서 흉통이 발생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 지속시간은 대개 2~3분 이내로 짧으며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이내 사라집니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증상 패턴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아주 적은 활동량일 때나 안정을 취할 때도 흉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안정형 협심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 빈도가 잦아지고 지속시간이 점차 길어질 수 있습니다.

 

  변이형 협심증은 휴식을 취할 때, 새벽이나 이른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흉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낮에 심한 운동이나 활동을 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질환 진단 방법 알아보기!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어떤한 증상이 있는지 듣고 나이와 성별·혈압·청진기를 이용한 검사를 시행, 파악하는 기본적인 진찰을 진행합니다. 기본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소변 검사·흉부 X-선·심전도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며 심혈관계 질환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이후 심혈관 질환 가능성이 보였다면 심장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를 진행하고 의학적인 판단하에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정밀 검사(운동부하심초음파)가 필요한 이유는?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약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 초음파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운동부하 검사를 심장초음파와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정확도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로,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심장 구조 및 기능과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심장에 무리를 주는 고난도 검사로, 본원(가슴편한내과)을 포함한 유수한 대학병원에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답답한 가슴이 편안해지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및 관리

- 분야별/유형별 심혈관 질환 전문 진료 경험을 축적한 의료진이 상담, 검사, 진료까지 모두 주도합니다.

 

✔️ 첨단 진단 장비와 프로그램으로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

- 첨단 기술과 정확도로 인정받은 의료 장비를 다수 구비하고 있습니다. 심장 혈관 분석과 판독에 있어 환자분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GE VIVI 7, 4D VIVI E9, VIVI E90 등)

 

✔️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결정

-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환자의 나이, 병력, 가족력,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결정합니다.

 

✔️ 진료부터 검사, 검사 결과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방문 횟수 및 시간 절약 가능

- 단 하루만에 전문성 있는 심혈관 질환 검진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 본원에서는 정확한 검진/검사를 받을 수 있고 필요에 따라 국내 유수 대학병원의 시술 및 수술 연계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시술, 수술 후에는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약물치료 및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