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별다른 통증은 느끼지 못하다가 갑자기 쥐어짜는 급성 가슴통증을 느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가슴 통증은 일상 생활에서 일시적으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그냥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급성 가슴 통증을 느꼈다면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일 수 있어 다른 전조 증상들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쥐어짜는 가슴 통증, 심근경색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으로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근 세포가 죽어가는 질환으로, 지금과 같은 밤과 낮의 일교차가 커지고 건조해지는 환절기에 갑작스러운 혈관 수축으로 인해 발병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심근경색 가슴 통증은 심장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느끼게 되며, 대부분 가슴을 쥐어짜는 듯하고 숨이 멎을 것 같은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손가락으로 심장 부근을 눌렀을 때 아픈 위치를 정확히 알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쥐어짜는 가슴 통증 이외에 다른 전조증상은?

 

 

 

 

- 답답하거나 무겁게 느껴지는 호흡곤란

 

  심근경색은 전신에 혈액 공급을 떨어트려 급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오른쪽 가슴 또는 상복부가 체한 듯이 답답하거나 무겁게 느껴지며,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어지는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에서 호흡곤란 증상은 가슴 통증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소화불량을 동반한 구토 증상

 

  급성 심근경색은, 약 25% 정도는 가슴통증 없이 소화가 안되며 구토 증상만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단순한 소화불량, 위산역류 등으로 여겨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지만, 소화불량을 동반한 구토 증상은 급성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신호입니다.

 

- 가슴에서부터 어깨, 목, 팔로 퍼지는 통증

 

  심근경색은 가슴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와 목, 팔로 퍼지는 통증이 짧게는 30분 길게는 1~3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정형외과를 찾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와 목, 팔로 퍼지는 통증도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일 수 있으며, 특히 고령,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이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급성 심근경색으로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전조증상도 위험신호지만, 가만히 있어도 가슴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이미 심근경색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때 식은땀을 동반한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되면 급성 심근경색으로 인해 병원에 도착하기 전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어, 신속하게 병원을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근경색, 골든타임은?

 

  심근경색의 골든타임은 증상이 발생하고 치료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120분입니다. 하지만, 2012년 기준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보여 병원에 도착한 환자의 평균 시간은 2시간 20분이라고 합니다.

 

  심근경색에서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손상 받은 심장 근육은 다시 되살릴 수 없으며, 심정지할 확률이 높아져 10분안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를 성공하더라도 후유증이 심하게 남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심한 가슴 통증이 등 심근경색 전조증상이 나타났다면 조속히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근경색,

가장 최선의 예방법은 심혈관 검진입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기 전까지는 증상이 모호하거나, 이따금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인지할 정도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관상동맥 막힘이 상당히 많이 진행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조 증상이 나타났거나,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없어졌더라도 그냥 지나치기 보다는 심장내과에서 정확한 심혈관 질환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와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4~50대가 접어드는 중년층 이상 및 잘못된 생활습관을 가진 분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심혈관 질환 위험

  도가 높아질 수있어, 정기적심혈관 검진을 통해 질환을 미리 예측하고 관리, 예방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심혈관 질환 검진이 가능한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메이오 클리닉 심혈관 센터 연구 교수 활동 경험 등,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계신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더욱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는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수술 예약 등 번거로운 과정 없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