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세상을 등지는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는 심혈관 질환은 심장으로 주요 혈액 및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혈관이 갑자기 막힐 때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습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 중 협심증은 지난해 2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비 자료(2009~2013)년을 분석한 내용을 보면 진료 환자가 매년 급증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통상 추운 겨울철에 악화되는 질환으로, 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협심증 증상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 등의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이 바늘로 찌르는 느낌"

협심증 증상에 대하여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질 때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관상동맥질환입니다. 협심증 종류에 따라, 개인이 느끼는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주로 가슴 중앙, 왼쪽 부위에 '가슴 조여듦', '쥐어짜는 느낌', '왼쪽 가슴을 바늘로 찌르는 느낌' 등의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 피로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심증 증상은 추운 아침, 식사 후, 격렬한 움직임이 있을 때 빈번히 발생하고 3~5분 정도 후 안정을 취하면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왼쪽 가슴이 바늘로 찌르는 느낌"

무조건 협심증 증상이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협심증이라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정서불안 및 신경성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가슴통증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 기능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이 맞는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심장은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부위로, 만약 심장질환이 맞지만 이를 방치한다면 갑자기 돌연사 하는 등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지속적·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왼쪽 가슴이 바늘로 찌르는 느낌 등의 가슴통증이 지속적·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조속히 심장(순환기)내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증상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조기진단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원활한 질환 관리 및 치료를 시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치료 후 후유증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심장(순환기)내과란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야로 심혈관계 질환을 보다 정밀히 확인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협심증 증상으로 불안하신가요? 안심하세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가 당신과 함께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는 물론, 전문적인 심혈관 질환 진료까지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통합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심장(순환기)내과입니다. "왼쪽 가슴이 바늘로 찌르는 느낌" 등의 특정 증상으로 불편함이 있으신 분은 물론, 증상이 없어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으신 분도 오셔서 전문적인 의료진의 진단과  관리를 함께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내과 질환 및 심혈관 전문 진료 경력을 쌓고, 다양한 분과별 진료 경험을 풍부하게 보유한 의료진이 함께 합니다. 환자 한 명 당 상담, 진료, 검사, 검사 결과 설명까지 한 명의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가 책임을 다 해 진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