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은 암과 함께 사망원인 1위, 2위를 다툴 만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이고 위험하다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심혈관질환은 중년의 병으로만 여겨지졌는데, 최근 고칼로리 음식과 설탕, 소금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현대인의 식습관으로 인해 비교적 젊은 층에서도 빈번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은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병 등 심혈관질환의 선행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균형 잡힌 식사와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1. 곡류 & 견과류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낮춰주는 데 효과적인 곡류에는 복합 탄수화물과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등이 풍부합니다. 현미류와 같이 도정을 거치지 않은 곡물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두고 식사 후 포만감을 유지시켜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땅콩과 잣 등 견과류에는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은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통해 깨끗한 혈액과 탄력 있는 혈관을 만들어 주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과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적당량은 땅콩 20~30개, 아몬드 5~6개 입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2. 과일 & 채소

 

  영양소와 섬유소가 많고 칼로리가 비교적 적은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 고혈압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와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일과 채소도 과다 섭취할 경우 전해질 이상을 초래할 수 있어, 다른 음식과 균형 있는 섭취가 필요합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3.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는 혈청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질환 재방 및 사망 가능성을 감소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과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1주 2~3회 정도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혈관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 검진 자세히 보기 클릭!